□ 전국에너지 부문 과학기술성과전시회 진행

전국에너지 부문 과학기술성과전시회가 8월 20일부터 23일까지 과학기술전당에서 열린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30일 보도했다.

전시회에는 △과학기술성과 발표 △전시품과 다매체편집물(멀티미디어)을 통한 선전 보급 △기술 및 제품 개발단위와 수요자 사이의 계약을 비롯한 다양한 교류 △에너지 절약과정에서 이룩한 과학기술성과 선전 및 보급 등의 구성으로 진행된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 북, 식용 목화씨기름 생산방법 완성

북한 농업연구원에서 목화씨 기름(면실유, 棉實油)을 식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화학적 처리방법을 연구 완성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30일 보도했다.

사이트는 목화씨 기름이 콩기름을 비롯한 다른 식용 기름들에 비해 여러가지 환경 조건의 영향을 덜 받고 특히 고열에도 산가가 높아지지 않으며, 기름산의 조성이 변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목화씨 기름은 특히 튀김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침투성이 좋아 튀김을 바삭하게 맛을 좋게 하며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고 한다.

여러 유효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기능은 물론 기관지염이나 결핵 등의 예방치료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 황철, 주체철 생산 위한 용융 클링커 생산공정 등 도입

최근 황해제철연합기업소(황철)에서 자체 기술로 고온 공기연소기술에 의한 굴식(窟式) 소성로를 세우고 제철, 제강 공정과 압연 가열로에 필요한 내화물을 국내 원료로 해결하기 위한 용융 클링커(溶融 clinker, 고도로 융화한 상태의 변형된 벽돌 또는 타일)생산공정을 도입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30일 보도했다.

황철에서는 또 연속으로 쇠물을 부어 강편 등을 만드는 '연속 조괴기(造塊器)'의 '중간 남비 가열장치', '산소전로(酸素轉爐, 무쇳물에 산소를 불어넣어 강철을 만들어내는 전로) 쇳물남비 수평가열장치' 등을 도입했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 전국 8월3일인민소비품전시회 진행

평양제1백화점에서 8월 3일부터 8일까지 전국 8월3일인민소비품전시회가 진행된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9일 보도했다.

전시회에는 각종 섬유제품과 왕골 등으로 만드는 초물(草物)제품, 나무와 철 제품, 학용품, 식료품 등 다양한 제품이 출품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