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00여 시민사회단체가 참가한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아베규탄시민행동)이 24일 발족해 8.15까지 대규모 아베 규탄 촛불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촛불항쟁 이후 최대 규모인 60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참가한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아베규탄시민행동)이 24일 발족했다. 아베규탄시민행동은 오는 27일부터 8.15까지 5차례에 걸쳐 대규모 아베 규탄 촛불집회를 벌이겠다고 발표했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빈민연합을 비롯한 기층 대중단체들과 한국YMCA전국연맹, 흥사단, 정의기억연대, 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전국 풀뿌리 지역 단체 등 600여 단체들은 24일 오전 서울시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1시간 30분동안 '아베정권의 역사왜곡(배상거부)·경제보복·평화위협 대응 비상시국회의'를 진행한 후 이날 '아베규탄시민행동'을 출범시켰다.

이들은 지난 20일 일본대사관 앞 1차 촛불문화제에 이어 오는 27일 저녁 7시 촛불항쟁의 상징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 규탄 2차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고 8월 3일과 10일에도 주말 촛불을 이어나가 8월 15일 5차 촛불문화제로 총집결하겠다고 밝혔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아베 일당이 노리는 바는 한국내 앞잡이·친일세력들을 준동시켜서 촛불혁명을 전복하려는 것"이라며, "우리는 거꾸로 우리 내부의 친일 앞잡이 세력들을 뺀 전민족적 총역량을 결집하고, 일본에서 평화헌법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평화시민세력들, 그리고 국제 평화세력들과 적극 연대하는 방향을 잡았다"고 아베규탄 시민행동의 목표와 활동방향을 설명했다.

또 아베규탄시민행동의 운영에 대해서는 시국회의 방식으로 대표자회의를 진행하고 각 단체의 책임자가 참가하는 운영위원회를 통해 집행결정을 하며, 상황실을 설치해 실무중심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당면해서는 오는 27일 저녁 7시에 촛불항쟁의 본 무대인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2차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고 8월 15일 총집결을 목표로 한 5차 촛불문화제까지 매주 주말 촛불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기간 동안 1인시위와 조선일보 광고기업 불매운동, 전국 각지에서 지역별 촛불과 간담회, 각종 토론회 등을 활발히 벌여 제2의 촛불을 재연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아베 정권은 일본을 전쟁가능한 국가로 만들기 위해 국내적으로는 평화헌법 개정을 추진하고 대외적으로 동아시아의 평화질서를 해치고 있다. 그 와중에 한국을 군사적·경제적 하위 파트너로 길들이려는 나름 원대한(?) 목표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하면서 "오늘 새로운 시작을 선포하고 8월 15일까지 촛불을 확대하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앞으로 국민적 의지를 모으고 국제적 연대를 추진해 장기적 투쟁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은 "군국주의를 부활하려는 아베가 이번엔 경제침략을 비롯한 역사 왜곡을 강행하고 있다. 이러한 작태에 대해 분노하고 있는 온 국민과 함께 떨쳐 일어나 아베정권의 야욕을 무산시키는 범국민적 운동을 펼치고자 한다"고 하면서 "막연한 반일이 아니라 민족의 생존과 한반도 및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추구하는 입장에서 처절한 일전을 불사할 것을 선언하고 싶다"고 힘주어 말했다.

권오헌 정의평화인권을 위한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전범국가인 일본이 갈라지지 않고 피해국가인 우리나라가 분단된 데 비극의 원인이 있다. 일본은 우리를 침범하고 수탈한데 대해 여전히 반성과 사죄, 배상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하면서 "이번 기회에 전후 재편과정에서 빚어진 분단 문제의 해결을 위해 남과 북이 더욱 공고하게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수백만 명의 조선인 노동자들이 관부연락선에 실려 일제의 탄광과 군수공장에 끌려가 강제노동에 시달리다 죽임을 당했다. 지금 대한민국 노동자는 일제 강제징용의 당사자라고 생각한다. 아베 정권의 역사왜곡과 경제침략에 투쟁으로 맞서야 한다"고 하면서 "민주노총 16개 산별, 지역조직과 함께 긴급 투쟁계획을 세우고 있다. 아베규탄시민행동의 매주 촛불집회에 결합하고 8.15에는 1만 대오가 집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은 "아베 정권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평화를 원하는 시민들에게 폭탄을 던졌다고 생각한다. 평화를 바라는 일본시민사회와 적극 연대하여 아베 정권을 집중 타격하는 투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