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군사연습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미국이 대화 재개를 요청해 와도 북한이 응할 리 만무하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23일 예측했다.

이 신문은 이날 ‘합동군사연습은 조미협상의 장애요인’이라는 분석기사에서 그 이유로 북미 간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관점 차이를 들었다.

신문은 “조미실무협상이 진행되면 조선반도 비핵화와 조미관계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나가기 위한 방도 등이 논의되게 된다”면서 “조선반도 비핵화는 ‘조선의 일방적인 핵폐기’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즉, “지리적으로 조선반도라고 할 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영역과 함께 미국의 핵무기를 비롯한 침략무력이 전개되어있는 남조선지역을 포괄하고 있으며 조선반도 비핵화라고 할 때 북과 남의 영역 안에서 뿐 아니라 조선반도를 겨냥하고 있는 주변으로부터의 모든 핵위협요인을 제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으로 북한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문은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지난 16일 “판문점 조미수뇌상봉을 계기로 조미 사이의 실무협상이 일정에 오르고 있는 때에 미국은 최고위급에서 한 공약을 어기고 남조선과 합동군사연습 ‘동맹 19-2’를 벌려놓으려 하고 있다”면서 “만일 그것이 현실화된다면 조미실무협상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밝힌 것을 상기시키고는 “국정을 다스리는 백악관과 국무성, 국방성 등 관련부처들이 심중히 새겨들어야 할 경고”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한미 군사연습을 계기로 “조미관계의 진전에서 관건인 신뢰조성의 전제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면서 “합동군사연습 중지에 관한 대통령의 공약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판문점 조미수뇌상봉(6월 30일)을 계기로 쌍방이 확인한 조미실무협상의 올바른 궤도가 그대로 유지되리라는 담보도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신문은 “지금 조미실무협상 개최와 관련하여 이러저러한 여론들이 난무하고 있는데 미국은 무엇보다 비핵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객관적인 조건과 환경을 마련해야 하며 그에 기초하여 조선 측이 접수할 수 있는 현실적인 협상안을 가지고 나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