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태 / 출판기획자 겸 역사교양서 저술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19년 4월 상하이서 첫 걸음을 시작해 일제의 패망으로 1945년 11월 고국에 돌아올 때까지 27년간 고난에 찬 투쟁을 이어갔다. 그 사이 임시정부는 상하이, 항저우, 전장, 창사, 광저우, 류저우, 치장, 충칭 등 중국 대륙 곳곳을 누비며 1만3천리(5,200㎞)를 이동했다.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앞두고 초기 활동 지역인 상하이와 첫 피신처였던 항저우의 임시정부 유적지를 돌아보았다. 상하이・항저우 유적지 답사기와 함께 임시정부 역사를 10여회에 걸쳐 정리하고자 한다. 이 답사기는 매주 화요일 연재된다. / 필자 주


누구도 예상 못한 일본의 조기 항복

1945년 8월 15일 히로히토 일왕이 항복 선언을 발표했으나 그 소식은 그 전에 이미 알려졌다. 일본이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국제연합(UN) 본부에 무조건 투항 의사를 전한 것은 8월 10일이었다. 1945년 8월 10일 일본이 항복할 것이라는 것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미국도 몰랐고 심지어 일본도 예상하지 않았던 일이었다.

8월 6일과 9일 두 차례에 걸친 미국의 원자탄 공격의 충격은 엄청났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탄이 떨어져 도시 전체를 날려버리고 수십 만 명이 사망했다. 설상가상 8월 8일 소련군이 대일 선전포고와 함께 만주와 한반도로 진격을 개시했고 최정예라고 자랑했던 100만 관동군은 추풍낙엽처럼 무너졌다. 일본에게는 결정타였다. 미국에 저항하며 본토 결전을 치르는 것도 엄청난 손실이 예상되었으나 소련까지 가세한 공격에는 견딜 재간이 없었다. 그렇게 되면 일본은 소련과 미군에 의해 분할 점령될 가능성이 높았다. 일본의 앞날이 암담했다.
 
일본 전쟁 지도부는 두 갈래로 나뉘었다. 최후의 1인까지 결사항전을 주장하는 측과 일본의 재건을 위해서는 조기 항복이 필요하다는 측으로 나뉜 것이다. 두 입장은 팽팽히 맞섰으나 조기 항복 쪽으로 결론이 났다. 일본이 가장 두려워한 것은 전쟁이 장기화할 경우 소련이 일본 본토를 점령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일본이 향후 재기하기 위해서는 소련의 발언권이 강화되기 전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과 협상하는 것이 최선이었다. 미국에 천왕제 보존을 조건으로 무조건 항복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판단하고 비밀협상에 나섰다.

태평양 전선에서 일본과 결전을 치르고 있던 미국은 1945년 4월 1일부터 6월 23일까지 83일간의 혈전 끝에 오키나와를 점령했다. 오키나와 주민들을 방패막이로 내세운 가운데 전개된 일본군의 ‘옥쇄’전투로 미군은 커다란 희생을 치르고서야 승리할 수 있었다. 오키나와 전투에서 얼마나 많은 피해자들이 있었는지 정확한 통계는 없다. 다만, 일본군 77,166명이 전사하고 오키나와 주민 149,193명이 사망했다는 통계가 있다.(주1) 미군측 피해도 엄청났다. 미군 전사자만 1만4,009명이나 되었다. 영국군도 82명이 전사했다. 오키나와에서 강제징용, 위안부 등으로 동원되었던 한국인도 1만 명가량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주2)

오키나와 전투는 일본이 본토 옥쇄작전을 펼칠 경우, 미국은 엄청난 희생을 치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일본은 실제로 본토 옥쇄작전을 준비하고 있었고, 제주도 또한 오키나와와 같은 주민희생을 바탕으로 한 작전이 준비되고 있었다. 만약 그런 상황이 벌어졌다면 제주도민들의 희생은 오키나와보다 못하지 않았을 것이다. 미국으로서도 일본에 대한 최후의 승리를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시간이 필요했다. 미국은 자국의 희생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5월 3일 독일군의 항복 이후, 소련군의 대일전 참전을 재촉했다.

그러나 유럽전선에서 워낙 큰 희생을 치렀던 소련으로서는 독일과의 전쟁이 끝났다고 해도 쉽사리 일본과의 전쟁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처럼 미국과 소련이 일본과의 전쟁에서 자국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는 와중에 새로운 변수가 등장했다. 7월 16일 미국의 원자폭탄 실험이 성공한 것이다. 미국은 전후 소련과의 경쟁을 염두에 두고서는 원폭을 실전에 사용하기로 했다. 일본에 대한 공격도 공격이지만 한편으로는 전후 경쟁자가 될 소련에 대한 ‘협박용’이기도 했다.(주3) 8월 6일 미국이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투하하는 것을 보고 더 이상 꾸물댈 수 없다고 판단한 소련도 즉각 대일선전포고와 함께 동아시아 전선에 군대를 투입했다. 

이 모든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8월 10일의 일본 항복 의사 표명은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일이었다. 원폭 실험 성공과 원폭 투하 이전까지 미국은 일본 본토 공략을 1946년 봄부터로 계획하고 있었다. 전쟁을 총지휘하고 있던 미국 참모총장 마샬(G. C. Marshall)의 회고에 의하면 미국은 1945년 11월부터 본토 4개 섬 가운데 최남단 섬 큐슈(九州)를 공격할 계획이었고, 1946년 후반이 되어야 더 이상 저항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고 한다.(주4)

▲ 1945년 9월 2일 일본 외무대신 시게미쓰 마모루(重光葵)가 미국 미주리호 위 맥아더 사령관 앞에서 항복문서에 서명하고 있다.

백범, 일본 항복 소식에 ‘하늘이 무너지는 심정’

일본의 항복소식은 곧바로 임시정부에도 전해졌다. 8월 10일 저녁 8시 충칭의 각 방송과 신문들이 일본이 무조건 투항한다는 뉴스를 내보냈다. 임시정부 주석 김구와 광복군 총사령 지청천은 시안에서 일본의 항복소식을 들었다. 이들은 미국의 전략첩보국 OSS와 국내진입작전을 협의하기 위해 시안에 와 있었다. 이들은 OSS 책임자와 광복군 대원들을 국내로 진입시켜 적후공작을 전개하기로 합의한 후, 8월 10일 산시(섬서)성 주석 추샤오조우(祝紹周)의 초대를 받아 저녁식사를 하던 중 일제의 항복 소식을 전해들었다. 김구 주석에게는 이 소식이 “희소식이라기보다는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일이었다. 수년 동안 애써 참전을 준비한 것이 모두 허사로 돌아가고 말았”기 때문이다.(주5)

임시정부는 귀국에 앞서 김구 주석 명의로 「국내외 동포에게 고함」이란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해방을 맞아 임시정부가 소감과 향후 과제를 국민들에게 밝힌 것이다. 우선 “민족의 각고하고도 장절한 노력”에 의해 해방을 맞게 되었다면서 해방은 “선열들의 보귀한 열혈의 대가”이며 ‘중·미·소·영 등 동맹군의 전공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으로 임시정부는 앞으로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 민주단결을 완성하고 국제간의 안전과 인류 평화를 증진하기 위한 당면정책을 발표했다. 모두 14개 조항으로 된 당면정책의 핵심내용은 “임시정부가 국내로 들어가 과도정권을 수립할 때까지 정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었다.(주6)

임시정부가 귀국하기 전 중국에서 추진할 과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중국 각지에 거주하고 있는 교포들을 구제하고 이들을 안전하게 귀국시킬 것, 강제로 일본군으로 끌려나온 한인청년들은 연합군과 협상하여 광복군으로 편입할 것 등이었다. 이와 함께 독립운동을 방해한 자와 매국노는 공개적으로 엄중히 처분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독립운동을 방해한 자와 매국노를 비롯하여 부일협력자는 건국대열에 동참시킬 수 없으며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는 것이 임시정부의 입장이었다.(주7)

▲ 충칭에서 임시정부 요인들(1945. 9). 앞줄 왼쪽부터 이시영, 김구, 유동열, 황학수. 뒷줄 왼쪽부터 박찬익, 조완구, 김상덕, 최동오, 유림, 엄항섭(사진=국사편찬위원회)

8월 22일 김구주석은 중국국민당 외교부장 우티에청(吳鐵城)과의 면담에서 두 가지 사실을 파악했다. 하나는 중국정부가 임시정부에 대해 계속적인 지원을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소련군과 미군이 한반도에 상륙할 것이고 이들에 의해 신탁통치가 실시될 것이란 정보였다.(주8)

8월 24일 임시정부는 김구 주석 명의로 중국측에 비망록을 제출했는데, 중심내용은 4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 임시정부의 국제적 승인 문제였다. 국제적 승인여부가 임시정부의 위상은 물론이고, 신탁통치와 자주독립국가 수립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었다. 둘째는 교포들 문제였다. 중국 각지에는 약 4백 만 명에 달하는 한인들이 있었고, 이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 및 귀국이 주요한 과제였던 것이다. 셋째는 일본군에 있는 조선인 사병에 대한 문제로, 이들을 광복군에 편입시키고자 했다. 넷째는 환국에 필요한 교통 및 경비문제였다.(주9)

9월 10일 송진우·허헌·여운형 등 국내인사들이 국민대회를 소집하여 임시정부의 조속한 귀국을 촉구한다는 내용을 보내왔다. 이 소식을 접한 임시정부는 마음이 다급해져 환국을 서둘렀다. 그러나 상황은 여의치 않았다. 

9월 26일 김구주석은 장제스총통 관저를 방문, 면담하면서 환국과 관련한 몇 가지 사항을 요청했다. 이 무렵 중국과 미국 사이에도 임시정부 문제가 논의되었다. 임시정부 명의로 환국하느냐 아니면 개인자격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김구는 임시정부의 환국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려 했다. 김구는 장개석에게 빠른 환국을 위해 ‘형식과 명의에 구애하지 말고’ 비정식이라도 임시정부를 과도정권으로 묵인해 줄 것을 미국과 협상해 달라고 요청했다. 임시정부가 국내에 들어가 과도정권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상을 확보하면 된다는 생각이었다.(주10)

미국과의 임시정부 환국 교섭은 다양한 통로를 통해 이루어졌다. 임시정부는 주중미국대사관을 비롯하여 미국무부와 미대통령에게 교섭을 요청하였으며 중국정부를 통해서도 교섭을 추진했다. 그러나 미 국무부는 임시정부에 대해 정부자격의 환국은 허락할 수 없다고 했다. 9월 21일 미 국무부가 주중대사에게 임시정부 관리자격이 아니라 개인자격의 귀국이라면 미군당국이 수송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미군정에서는 임시정부를 환국시켜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안을 추진했다. 주한미군사령관 하지(John R. Hodge)의 정치고문인 베닝호프(Beninghoff)가 임시정부를 연합국 후원 아래 정부 자격으로 귀국시킨 후 선거 실시되기 전까지 과도기에 간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 9월 15일 하지에게 제출했고, 하지 사령관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임시정부의 활용방안은 맥아더사령부와 미국무부에서도 검토되었다.(주11)

미국무부도 임시정부의 활동에는 동의했지만 그것은 정부로서의 자격은 아니었다. 10월 17일 국무부·육군성·해군성으로 된 삼성조정위원회(SWNCC)에서 맥아더에게 “임시정부를 활용하더라도 공식적으로 인정해서는 안 되며, 필요할 경우 언질을 주지 않은 채 개인자격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의 전문을 보냈다.(주12) 임시정부와 중국측은 정부 명의로 귀국하기 위해 백방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미국 방침에는 변화가 없었다.(주13) 그 뿐 아니라 개인자격으로 입국한다는 것을 서명해야 들어갈 수 있다는 조건까지 붙였다. 이런 요구는 모욕적인 것이었지만 임시정부로서는 다른 방안이 없었다. 

임시정부 요인들의 초라한 귀국

임시정부는 중국・미국과 교섭을 진행하는 한편, 환국 준비를 진행했다. 정부 문서와 물품, 임시의정원 문서와 한국독립당의 문헌과 인장을 정리하여 가죽 가방 13개에 담았다. 1932년 윤봉길의거 직후 일제경찰의 급습으로 임시정부 문서 대부분을 잃어버린 아픈 경험이 있었다. 환국 노선은 충칭에서 상하이로, 상하이에서 국내로 들어가도록 결정되었다. 충칭에서 상하이까지는 중국측이, 상하이에서 서울까지는 미국측이 교통편을 제공하기로 했다.

10월 24일 중국국민당이 임시정부의 국무위원 및 각 부장, 의정원 의원 등 60여 명을 상청화원으로 초대했다. 한중문화협회를 비롯한 여러 기관과 민간단체에서도 환송연을 열었고, 중국공산당의 초대도 있었다. 임시정부에서도 환국인사를 했다. 10월 29일에는 김구가 장제스를 찾아가 그동안 한국의 독립운동을 원조해준 데 대하여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특별히 환국 경비 1억원과 미화 20만 달러를 지급해준 것에 대해서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주14) 장제스의 국민당은 중국에서 독립운동을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해방을 맞아 귀국하는 임시정부에 ‘정치자금’까지 지원했던 것이다. 장제스는 떠나기 전날인 11월 4일 임시정부 인사들을 환송하는 다회(茶會)를 열고 “빠른 시일에 독립을 완성하기를 기원한다”는 덕담을 했다.

충칭에서 상하이까지 이동하기 위해 두 대의 비행기가 마련되었다. 11월 5일 임시정부는 충칭의 산호패(珊瑚覇) 공항을 출발했다. 김구 주석을 비롯한 국무위원과 경위대원을 포함해 모두 29명이 두 대의 비행기에 탑승했다. 임시정부는 1932년 상하이를 떠난 지  이곳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해방된 조국으로 들어가는 길은 쉽게 열리지 않았다. 미군정이 개인자격의 입국을 전제로 서약서에 서명할 것을 요구했던 것이다. 임시정부 요인들 사이에 서명문제를 놓고 격론이 벌어졌고 11월 19일 결국 개인자격의 귀국이라는 서약서를 제출했다. 서약서가 제출되자 미군정에서 11월 20일 C-47 비행기 한 대를 상하이로 보냈다.(주15)

그런데 미군정이 보낸 비행기는 한 대였고 탑승인원도 15명에 불과했다. 상하이 도착 인원은 29명이었으니 한꺼번에 탈 수가 없었다. 11월 22일 국무회의를 열고 1진과 2진으로 나누어 귀국하기로 결정했다. 1진은 모두 15명이었다. 김구 주석과 김규식 부주석, 이시영 국무위원, 엄항섭 선전부장, 김상덕 문화부장, 유동열 참모총장 등이 1진으로 귀국하기로 했다. 수행원으로 주석 주치의 유진동, 경위대원 윤경빈·이영길·백정갑·선우진이 선발되었다. 김구 주석의 며느리 안미생을 비롯해 민영완, 김진동(김규식 부주석의 아들로 영어 능통자), 비서 장준하 등이 포함되었다.(주16)

주석과 부주석이 중심이 된 임시정부 제1진은 11월 23일 환국했다. 이들은 상하이의 비행장을 출발하여 세 시간만인 오후 4시경 김포비행장에 내렸다. 그러나 이들의 귀국은 국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미군정 당국이 극비에 부쳤기 때문이다. 비행장에는 미군들만 대기하고 있었다. 이들은 환영 나온 국민들과 함께 흔들 태극기를 준비해왔지만 꺼내보지도 못했다.

제2진은 모두 22명이었다. 임시의정원 의장 홍진과 국무위원 조성환·황학수·장건상·김붕준·성주식·유림·김성숙·조경한 등을 비롯하여, 외무부장 조소앙, 재무부장 조완구, 법무부장 최동오, 군무부장 김원봉, 내무부장 신익희 등이었다. 이와 함깨 수행원으로 노능서·서상열·이계현·윤재현·안우생 등이 포함되었고, 중국인 무전기사 3명도 있었다. 제2진은 12월 1일 상하이를 출발하여 다음날 서울에 도착했다. 그러나 이들이 탄 비행기는 폭설이 내려 김포비행장에 착륙하지도 못했다. 비행기는 착륙할 곳을 찾아 남쪽으로 내려갔고 저녁 무렵 군산비행장에 내렸다. 이곳에서 자동차로 이동하다가 논산에서 하룻밤을 지내고, 다음날 대전 유성에서 비행기를 타고 김포비행장에 도착했다.(주17)

▲ 임시정부 요인 2진 귀국 기념 촬영(1945. 12. 3)(사진=국사편찬위원회)

임시정부의 환국은 초라했다. 개인자격의 귀국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였지만, 미국의 정치적 고려도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비행기를 한 대만 보낸 데는 임시정부 요인들이 모두 함께 귀국할 수 없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내부 갈등을 조성하려는 의도가 있었다. 실제로 제1진과 제2진으로 나누는데 임시정부 요인간에 갈등이 없지 않았다. 더욱이 미군정은 임시정부 요인들이 귀국한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리지도 않았다. 철저히 임시정부의 정치적 영향력을 제한, 축소하려 했던 것이다. 임시정부의 귀국이 초라했던 만큼이나 그 환국 이후 임시정부의 앞길 또한 험난했다.

임시정부 가족들의 귀환은 제3차와 제4차까지 계속되었다. 2차례에 걸쳐 귀환한 후 20여 명 정도가 중경에 남아 있었다. 이들 중 7~8명은 충칭에 영구 거주하겠다고 하였고 20명이 채 안 되는 인원이 배편으로 출발하였다. 이들이 제3차였다. 이들이 떠난 후 충칭에는 광복군에 편입된 한인청년 80여 명이 새로 도착했다. 광복군에서 활동하고 있던 중국국적의 직원들과 그 가족들은 이 한인청년들을 남하하는 배편을 이용하여 떠나보냈다. 충칭을 떠난 제4차 귀환자였다. 1946년 7월 이들이 출발하면서 충칭에 거주하고 있던 임시정부 직원과 가족들 대부분이 고국을 향해 떠났다.

충칭에서 출발한 이들이 1차로 상하이에 도착한 것은 1946년 2월 19일이었다. 이후 임시정부 직원과 가족들은 배편이 마련되는 상황에 따라 귀국하였다. 1946년 3월 3일 법무부장 최동오와 문화부장 김상덕의 가족을 포함해 5천여 명의 한인들이 5척의 배로 귀국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임시정부 직원과 가족들은 대부분 1946년 3월과 4월까지 귀국했다. 3월 18일 외무부장 조소앙과 내무부장 신익희의 가족을 비롯하여 1백여 명이 상하이를 떠났다. 그리고 나머지 인원은 4월 26일 LST 클린턴 클레이(Clnatan Clay)호를 타고 상해를 떠나, 4월 29일 부산항에 도착하였다. 이로써 임시정부 직원과 가족들 대부분이 귀국하였다.(주18)

환국 후 임시정부의 활동

임시정부는 정부의 명의가 아닌 개인자격으로 입국하였으나 임정 요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기자들이 귀국 소감을 묻자 주석 김구는 “국제관계에 있어서는 개인자격이지만 국내동포의 입장에서는 정부”라고 대답하였고, 임시정부의 대변인 역할을 한 선전부장 엄항섭도 “대외적 관계에 있어서는 개인자격이지만 국내에 있어서는 정부자격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주19) 국민의 생각도 동일했다.

임시정부 요인들이 환국한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들이 주석 김구의 거처인 경교장에 몰려들었다. 서대문 길이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시민들은 임시정부를 연호하며 환영의 뜻을 표시했다. 신문들도 임시정부 환국 사실을 주요 기사로 다루었고 연일 임정 요인들과의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연합국환영회 본부가 12월 1일 서울운동장에서 개최한 대한민국임시정부 귀국환영회(봉영회)에 3만여 명의 인파가 모였다. 한국민주당의 송진우, 국민당의 안재홍 등 국내에서 활동하던 수많은 단체와 주요 인사들이 임정 요인을 방문하거나 귀국 환영 담화를 발표하였다. 임시정부의 귀국을 환영하는 행사도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환봉영회(1945. 12. 19)(사진=국사편찬위원회)

임시정부는 개인자격으로 돌아왔지만 국내에 들어온 뒤 정부로 활동했다. 12월 3일 임시정부 요인들이 모두 경교장에 모였다. 제1진과 제2진으로 귀국한 임시정부 국무위원 전원과 미국에서 귀국한 이승만이 참석하였다. 당시 신문들은 이날의 모임을 “환국 후 전 각료가 모여 최초의 국무회의를 열었다”고 보도하였다.(주20) 국무회의는 국내정세에 대한 보고를 듣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임시정부가 정부로서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한 셈이었다.

12월 19일 서울운동장에서 각 정당 및 사회단체를 비롯하여 15만 명의 국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임시정부의 귀국을 환영하는 ‘대한민국임시정부 개선 전국 환영회’가 열렸다. 임시정부는 이 환영회를 통해 국민들과 직접 만나게 되었다. 환영회는 홍명희의 “우리 3천만 동포는 우리의 유일무이한 우리 임시정부를 봉대(奉戴)하고 일치단결하여 조국독립에 분투하기를 맹서하는 바”(주21)라는 환영사와 미군정장관 러치(Archer L. Lerch)의 축사, 송진우의 환영사, 그리고 김구 주석의 답사 순서로 진행되었다.

김구 주석은 답사에서 국민을 향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임시정부는 3·1대혁명의 민족적 대유혈투쟁 중에서 산출한 유일무이한 정부이었습니다. 그야말로 전 민족의 총의로 조직된 정부이었고 동시에 왜적의 조선통치에 대한 유일한 적대적 존재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임시정부는 과거 27년간 일대 혁명의 정신을 계승하여 전 민족 총단결의 입장과 민주주의 원칙을 일관하게 고수하여 왔던 것입니다. 임시정부는 결코 모일계급(某一階級) 모일당파(某一黨派)의 정부가 아니라 전 민족·각 계급·각 당파의 공동한 이해 입장에 입각한 민주단결의 정부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정부의 유일한 목적은 오직 전민족으로 총단결하여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고 한국에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건립하자는데 있습니다. ... 극소(極小)의 친일파 민족반도를 제한 외에 무릇 한국동포는 마치 한 사람 같이 굳게 단결해야 합니다. 오직 이러한 단결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우리의 독립주권을 창조할 수 있고 소위 38도선을 물리쳐 없앨 수 있고 친일파 민족반도를 숙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동포들은 3·1대혁명의 전민족적 총단결 총궐기의 정신을 다시 한 번 발양해서 우리의 독립주권을 찾고 자주·평등·행복의 신한국을 건설합시다.”(주22)

김구 주석의 답사는 환국 후 처음으로 임시정부가 국민들을 향해 자신의 존재와 포부를 밝힌 것으로써 크게 세 가지 내용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하나는 임시정부는 3·1대혁명을 통해 전 민족의 총의로 조직한 유일무이한 정부이고, 일본제국주의를 타도하여 민주공화국을 건립하는 목적으로 가지고 27년 동안 활동해 왔다고 하였다. 둘째는 현재 우리 민족이 당면한 가장 긴급하고 중대한 문제는 민족이 총단결하여 독립주권을 창조해야 한다는 것이었고, 셋째는 3·1대혁명의 정신을 다시 발양하여 자주·평등·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독립주권의 신한국을 건설하자고 하였다.(주23)

그러나 임시정부는 공식적인 자리에서 정부로 자임하기 어려웠다. 환국 당시 정부 명의가 아닌 ‘개인자격’으로 환국한다는 전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1945년 10월 10일 미군정 군정장관 아놀드(Archbald V. Arnold)는 “38선 이남의 조선 땅에는 미군정이 있을 뿐이고, 그 외에는 다른 정부가 존재할 수 없다”며(주24) 한국인에 의한 어떠한 정부도 인정하지 않겠다고 못을 박았던 것이다. 해방 직후 국내에서 여운형 주도하에 건국준비위원회가 결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인민공화국이 선포되었지만 이를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다. 미군정은 인공뿐만 아니라 임시정부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임시정부는 환국 후 국무위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국무회의를 개최하면서, 정부로서 활동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12월 19일 환영회에서도 정부를 자임하는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독립주권 창조’, ‘자주·평등·행복의 신한국 건설’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정부로 활동하려는 의도를 내비쳤다. 이 때문에 정부로 활동하려는 임시정부와 미군정 사이에 갈등과 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주25)

신탁통치 반대운동과 미군정과의 충돌

1945년 12월 말 한반도는 가마솥처럼 들끓기 시작했다. 12월 16일부터 26일까지 모스크바에서 미·영·소 3개국 외상들이 만나 한국의 장래문제를 논의했다. 모스크바 회담은 세 가지 중요한 내용을 결정했다. 첫째 한국의 장래를 논의하기 위한 한국(조선) 민주주의 임시정부 수립하는 것, 둘째, 미소공동위원회 설치 가동하는 것, 셋째 5년 기한의 신탁통치를 실시하는 것 등이었다. 그러나 이 결정 내용은 12월 27일자 <동아일보>의 ‘의도적인 오보’에 힘입어 한반도를 완전히 뒤바뀐 내용으로 한국에 알려졌고, 이는 남한 지역을 분쟁의 회오리 속으로 몰아넣는 신호탄 역할을 하고 말았다. 동아일보는 ‘신탁통치는 소련의 주장이고, 미국은 즉시 독립을 주장했으나 소련에 밀려 타협했다’는 식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이는 완전히 반대였다. 신탁통치는 미국의 오래된 주장이었고 소련은 즉시 독립을 주장하다가 한국(조선)의 정당・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임시정부 수립을 미국이 수용해 최소 5년에 합의한 것이었다.(주26)

동아일보(1945. 12. 27)의 ‘악의적인 오보’는 한반도 상황을 바꾸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소식을 접한 임시정부는 12월 28일 즉각 국무회의를 소집하여, 신탁통치를 반대하는 반탁운동에 돌입하였다. 임시정부는 충칭 시절 한국을 국제공동관리한다는 논의가 있을 때부터 이에 대한 반대운동을 전개한 일이 있었다. 1943년 초 영국 수상 이든이 미국 대통령 루스벨트를 만나 한국을 국제공동관리를 논의하였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충칭에 있는 모든 독립운동세력들과 함께 재중자유한인대회를 개최하고 반대운동을 전개한 바 있었다. 1943년 말 카이로회의에서 ‘적당한 시기’에 한국을 독립시킨다는 선언이 발표되었을 때도 그랬다. 한국의 독립보장은 환영하지만, ‘적당한 시기’라는 조건부 독립에는 반대하기로 결의하였다. 그리고 임시정부는 “우리는 어떤 종류의 국제지배도 원치 않는다”며 “일제가 붕괴하는 그 시간에 독립을 얻지 못하면 역사적 독립전쟁을 계속할 것”이란 성명까지 발표하며 이러한 기도를 격렬히 반대했었다.(주27) 

임시정부는 신탁통치반대국민총동원위원회를 설치하고 반탁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임시정부는 국민총동원위원회 명의로 신탁통치세력을 배격하자면서 총파업을 지시했고, 국민들은 이에 적극적으로 호응했다. 미군정청의 한국인 직원들을 비롯하여 서울시청 직원들이 총사직을 결의하였고, 심지어는 경찰관 대표들도 임시정부를 찾아와 그 지시에 따르겠다고 하였다.(주28) 임시정부는 12월 31일 동대문운동장에서 ‘신탁통치결사반대시민대회’를 개최하였는데 3만여 명이 넘는 시민이 참가했다. ‘신탁통치를 배격하여 자주독립을 쟁취하자’는 선언문이 낭독되었고 ‘3천만은 죽음으로써 즉시 독립을 쟁취하자’, ‘외국군정의 철폐를 주장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시가행진에 들어갔다.(주29)

▲ 신탁통치절대반대(우익)와 삼상결정절대지지(좌익)로 분열된 한반도.

임시정부가 주도하는 반탁운동에 우익은 적극 동조하였다. 한민당과 이승만 등은 반소・반공을 목적으로 임시정부의 반탁운동에 적극 참여했다. 특히 해방 후 부일혐의로 인해 정치 활동에 근본적인 제약을 받고 있던 한민당은 반탁운동을 공산주의, 사회주의, 여운형의 인공 등 좌파세력으로부터 정치적 주도권을 탈취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겼다. 반탁운동이 민족의 독립을 위한 것이 아니라 반소, 반공 운동으로 변질될 위험성을 안고 있었던 것이다. 임시정부의 기본 생각은 이와는 달리 ‘제2의 독립운동’ ‘제2의 3.1운동’을 한다는 각오로 임했으나 현실을 그렇게만 흘러가지 않았다.

임시정부의 반탁투쟁이 한민당이나 이승만과 차이가 있었던 점은 미군정과의 관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임시정부는 충칭시절의 경험도 있고 해서 신탁통치가 누구의 주장인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고, 따라서 소련뿐만 아니라 미국 역시 한반도에서 나가야 될 외세로 보았다. 그 때문에 임시정부는 반탁운동을 아예 정권 접수 시도로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그러한 임시정부 정책을 시행하는 전위대 역할을 한 것이 바로 정치공작대와 행정연구위원회였다. 정치공작대는 환국 후 임시정부의 조직을 확대하고 국민적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만든 것이었고, 행정연구위원회는 정부수립에 필요한 행정을 준비하기 위해서 조직한 것이었다. 이것들은 내무부 산하에 두었고 내무부장 신익희가 그 운영과 활동에 대한 책임을 맡았다.(주30)

정치공작대는 서울에 중앙본부를 두고 각 지방으로 조직을 확대해 나갔다. 각 지방에 중앙본부원을 파견하여 지역인사 중 애국심이 투철한 인사들을 조직원으로 임명했다. 이런 방법으로 도·군·면 단위에 조직원을 임명하였고 1946년 2월에는 면 단위 조직까지 완료하였다. 이로써 임시정부의 조직이 전국 각지로 확대되었다. 이 정치공작대가 신탁통치 반대운동에 적극 관여하였다. 그 책임자였던 신익희는 서울 시내 9개 경찰서장을 불러 반탁운동에 호응할 것을 명령하는 한편, 정치공작대에 반탁시위운동을 준비하도록 했다.(주31)

이와 함께 행정연구위원회로 하여금 포고문을 작성하도록 했다. 포고문은 12월 31일 임시정부 내무부장 명의로 발표되었는데, 그 이름이 「국자(國字) 1호」와 「국자 2호」였다.(주32) 포고문은 임시정부가 정부로서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공식적 선언이나 다름없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현재 전국 행정청 소속의 경찰기구 및 한인직원을 전부 본 임시정부 지휘하에 예속케 함”이라거나 “일반 국민은 금후 우리 정부 지도하에 제반 사업을 부흥하기를 요망한다”는 내용이 그것이다. 미군정에 소속된 한인직원을 임시정부 지휘하에 두며 임시정부가 국민들을 지도한다는 것이었다.

임시정부의 이런 행동은 엄청난 파문을 불러 일으켰다. 미군정에서는 이를 임시정부가 미군정의 정권을 탈취하려는 ‘쿠데타’로 받아들였다. 포고문을 발표한 신익희는 미군정에 구금되어 신문을 받았고, 미군정은 임시정부 요인들을 처단한다거나 중국으로 추방할 계획을 세우기도 하였다. 신익희의 지휘를 받던 정치공작대는 남한 내에서 뿐만 아니라 북한의 3.1절 기념식장 폭탄투척사건에도 관여하는 등 물불가리지 않는 과격행동으로 문제를 일으켰다.(주33)

1946년 1월 1일 임시정부 주석 김구와 미군정 사령관 하지가 만나 가까스로 문제를 수습했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군정은 임시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임시정부의 무모한 시도는 실현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임시정부의 운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군정은 임시정부를 자신들에 대항하고 도전하는 위험한 존재로 여기게 되었고 미군정의 협력대상에서도 배제시켰다. 나아가 미군정은 임시정부의 해체공작을 은밀히 진행하였다.(주34)

------------------------

<주>

1) 일본군 사망자가 6만명, 오키나와 주민 사망자가 12만명이라는 주장 등 구체적인 수치에서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현대사의 비극, 오키나와 전투> 오키나와 태평양전쟁 최대의 격전지, 주민 12만명 사망・집단자결 강요도”, 제주대신문, 2013. 4. 30

2) 김인영, “오키나와 역사기행⑨...더러운 전쟁”, <오피니언뉴스>, 2017. 4. 28
(http://www.opinio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15)

3) 김기협, “1945. 8.2. 포즈담회담에 나타난 원자폭탄”, 『해방일기 1』, 너머북스, 2011 참조

4) 한시준, 『대한민국임시정부사3-충경시기』, 독립운동기념관, 2009, 198쪽

5) 김구/ 도진순 주해, 『백범일지』, 398〜399쪽

6) 한시준, 위의 책, 208〜210쪽

7) 한시준, 위의 책, 211〜212쪽

8) 한시준, 위의 책, 234〜235쪽

9) 한시준, 위의 책, 235〜237쪽

10) 한시준, 위의 책, 238〜240쪽

11) 한시준, 위의 책, 243〜244쪽

12) 정병준, 「남한진주를 전후한 주한미군의 대한정보와 초기점령정책의 수립」, 『사학연구』 51, 172쪽

13) 김정인,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환국과 정치세력의 대응」,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80주년기념논문집-하』, 604쪽

14) 국가보훈처, 『대한민국임시정부와 광복군』, 1996, 156쪽

15) 한시준, 위의 책, 248〜249쪽

16) 선우진 지음/ 최기영 엮음, 『백범 선생과 함께한 나날들』, 푸른역사, 2009, 46쪽

17) 한시준, 위의 책, 250쪽

18) 한시준, 위의 책, 251〜253쪽

19) <조선신보>, 1945. 11. 25일자; <중앙신문>, 1945. 11. 25일자

20) <자유신문>, 1945. 12. 4일자

21) <동아일보>, 1945. 12. 20일자

22) 백범김구선생전집편찬위원회, 『백범김구전집』 8, 99쪽; <동아일보>, 1945. 12. 20일자

23) 한시준, 위의 책, 257쪽

24) 김광욱, 「해방직후 미군정의 유일정부적 권위의 확립과정」, 『한국근현대사연구』 9, 1998, 한국근현대사학회, 288~289쪽

25) 한시준, 위의 책, 258쪽

26) 임영태, 『산골대통령 한국을 지배하다』, 유리창, 2013, 68〜79쪽 참조

27) 한시준, 위의 책, 173〜187쪽 참조

28) 송남헌, 『해방3년사』, 까치, 1985, 248~250쪽

29) 이완범, 「한반도 신탁통치문제 1943-1946」, 『해방전후사의 인식』 3, 한길사, 1987, 243~244쪽

30) 한시준, 「해공 신익희와 대한민국임시정부」, 『한국근현대사연구』 41, 2007, 한국근현대사학회, 115~116쪽

31) 한시준, 위의 책, 261쪽

32) 국자 제1호
1. 현재 전국 행정청 소속의 경찰기구 및 한인직원을 전부 본 임시정부 지휘하에 예속케 함.
2. 탁치반대의 시위운동은 계통적 질서적으로 행할 것.
3. 폭력행위와 파괴행위는 절대 금함.
4. 국민의 최저생활에 필요한 식량·연료·수도·전기·교통·금융·의료기관 등의 확보 운용에 대한 방해를 금지함.
국자 제2호 
차(此) 운동은 반드시 우리의 최후 승리를 취득하기까지 계속함을 요하며 일반 국민은 금후 우리 정부 지도하에 제반 사업을 부흥하기를 요망한다.(국사편찬위원회, 『자료 대한민국사』 1, 1968, 722~723쪽)

33) 임영태, 『북한50년사 1』, 들녘, 1999, 108〜109쪽

34) 한시준, 위의 책, 263쪽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