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22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일본 참의원 선거 직후 아베 일본 총리의 발언에 대해 반박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된 답변을 안 했다는 이야기인지 묻고 싶습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22일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일본 참의원 선거 직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이 제대로 된 답변을 가져오지 않으면 건설적 논의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데 대해 이같이 반문했다.

“늘 답변을 해왔고,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도 그리고 대북 밀반출 관련된 부분에 있어서도 제재위의 검토를 받자라든지, 그리고 강제징용 부분은 대법원의 판결 등을 근거로 해서 분명히 설명을 했다”는 것. 또한 “한일 관계가 과거와 미래, 투 트랙으로 나눠서 가자라는 우리의 입장, 계속 말씀을 누차 해왔다”고 덧붙였다.

고민정 대변인은 “거기에 대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재확인하고 “외교적 노력을 해왔고, 지금도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물론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지금 수출규제 관련해서 안보 문제라고 했다가, 역사 문제라고 했다가, 다시 또 안보 문제라고 했다가, 오늘 또 역사 이슈를 언급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결국은 한일 양국 간의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에 대해 “오늘자 조간과 오늘 아침 방송들에서 다들 주요하게 다뤘던 이슈이기 때문에 언론을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차원에서의 서로 공유는 있었다”면서도 평가나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일본 특사 파견 관련 질문에는 “5당 대표 왔을 때 무조건 특사를 보내는 것만이 해결책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문 대통령이 언급했을 상기시키고 “지금도 역시 똑같은 생각이고 입장”이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피해자들의 동의 그리고 국민적 수용성, 이것이 가장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면서 피해자들의 구체적 입장에 대해서는 “지금 정확한 답을 드리기 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페이스북 글에 대해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며 “대변인의 말, 혹은 국민소통수석의 춘추관에 와서 하는 이야기들이 청와대 공식 입장이라고 봐주시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법리적인 문제는 법조인으로서 민정수석이 발언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사안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개인의 생각의 표현,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해라, 하지 말아라라고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은 든다”고 변호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