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당정청은 일본의 비상식적인 수출 규제 움직임에 단호하고 철저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지난 6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정부 차원의 대책을 논의했다. 7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5대그룹 총수를 만났고 10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30대 기업 총수들과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대표는 “당도 오늘 최고위에서 대응특위를 출범시켰고 이번 금요일 현장최고위원회의는 수출 규제 관련 기업을 방문해서 생산 현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라며 “당정청은 무엇보다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문제는 일본 정부가 비정상적인 추가 경제보복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북한까지 끌어들여 문제의 정치적 파장 확산에 주력하는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면서 “아베 내각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자국민의 반감을 자극하고 이용하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하고 위험한 일”이라고 질타했다. 

일본이 수출규제의 이유에 대해 하루가 다르게 딴말을 하는 데 대해, 이인영 원내대표는 “일본 내부의 정치를 위해 정략적으로 마구잡이 의혹을, 그것도 공개적으로 남발하는 것이라면, 양국 간의 신뢰를 파탄 내는 매우 위험한 언행”이라고 비판했다. “이쯤에서 멈추기를 엄중하게 거듭 촉구한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서 국력을 결집해야 할 때에 당리당략 차원에서 문재인 정부 탓을 하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백태클이 심해도 너무 심하다”면서 “일본의 억지궤변에 맞서기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