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4일 “정부는 일측의 금번 수출 제한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밝혔다. 

아베 신조가 이끄는 일본 정부가 ‘참의원 선거 고시일’에 맞춰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의  수출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제한 조치를 실시한 데 따른 것이다. 

김 대변인은 “불합리한 경제보복조치고 상식에 반하는 조치라서 매우 유감”이며, “‘(한국)정부가 국제법상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하는 일 측의 주장은 수용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일본 전범기업들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손해배상를 하라’는 대법원 판결 관련 한.일 기업들이 기금을 조성해 피해자들과 화해하라는 한국 측의 역제안은 유효하다고 밝혔다. “균형적인 안을 만들어서 일 측에 제시를 했고 일 측이 진지하게 검토해 주기를 바란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전날 ‘강경화 장관으로부터 후쿠시마 등 8개 현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에 대해 내륙에 있는 현에 한정해 완화의 가부를 논의하고 있다고 들었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당연히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정부는 누차 말씀드렸듯이 국민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을 지금까지 지켜왔고 앞으로도 이 원칙을 줄곧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