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과 ‘대전시 조례 노동자 표기 조례개정’ 제안 기자회견이 19일 대전시의회에서 진행되었다. [사진 -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민주노총대전본부와 한국노총대전본부는 오광영.이종호 대전시의원과 공동으로 19일 오후 2시30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과 ‘대전시 조례 노동자 표기 조례개정’ 제안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모두발언에 나선 대전시의회 이종호 의원은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한다는 것은 강제징용으로 처참한 삶을 살았던 분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것이며, 식민지배에 대한 일본정부의 책임 있는 사죄를 촉구하는 것”이라며 “민족과 인종, 성별과 지위 어떤 이유로라도 인간의 존엄을 짓밟는 폭력행위에 반대하는 뜻을 담아내는 일”이라고 건립 의미를 설명하였다.

또한 “일제강점기 피해를 당한 노동자들을 잊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다시는 이런 아픔이 없어야 한다는 결심으로, 대전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하는데 대전시의회 의원들과 함께 뜻을 모아가겠다” 라고 밝혔다.

대전시의회 오광영 의원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해인 올 해, 우리에겐 생활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잔재를 청산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그 중 하나는 대전시 조례에 남아 있는 친일과 노동 비존중의 표현인 ‘근로’를 ‘노동’으로 바꿈으로써 노동 존중의 의미를 되찾는 일일 것”이라며 “올 해 안에 조례개정에 나설 것”이라고 대전시조례개정의 취지와 계획에 대해 밝혔다.

이어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주관하고 있는 민주노총대전본부와 한국노총대전본부의 당사자 발언이 이어졌다.

먼저 발언에 나선 민주노총대전본부 이대식 본부장은 “강제징용으로 고통받았던 역사를 청산하고 바로세우는 과정에 ‘대전시의회’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과 ‘조례개정’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에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대식 본부장은 “강제징용피해자는 당시 인구의 3분의 1이상인 780여만 명으로 노동을 할 수 있는 모든 연령대의 민중들이 강제노역으로 끌려가 처참한 인권유린을 당했던 문제였다”며 “그래서 강제징용노동자상은 특정 노동자들만의 상이 아닌 우리 민족이 해결해야 할 아픈 역사의 기록이기에 대전시와 대전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호소하였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구호를 통해 ‘대전시와 대전시의회, 대전시민이 일제잔재 청산에 함께 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마지막으로 한국노총대전본부 김용복 의장은 “강제징용문제를 이야기하면 너무 가슴이 아프다. 아버지는 15살 어린나이임에도, 징용에 끌려갈 차례가 아니었음에도 동네 부자의 자식 대신 끌려간 것이다”라며“아버지는 갱도에서 4년 동안 고통스런 노역을 당하셨고, 다행이 고향에 돌아오신 후에도 일본 이야기만 나오면 분노를 감추지 못하셨다”고 회상하였다.

이어 “돌아가실 때까지도 단 한마디의 사과도, 제대로 된 배상도 받지 못한 한이 너무나 크게 남아 있으셨던 아버지를 기억하며, 꼭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해서 우리 역사를 바로 세우는데 한국노총대전본부도 적극적으로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6월 28일 ‘3.1운동 100주년! 강제징용문제의 현황과 해결을 위한 대전토론회’ 개최와 강제징용피해를 당했던 당사자와 가족들의 이야기를 기록하는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히고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