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일본의 ‘조건 없는 정상회담’ 요구에 대해 사실상 거부했다.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대변인은 2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우리 국가에 대해 천하의 못된 짓은 다하고 돌아가면서도 천연스럽게 ‘전제조건 없는 수뇌회담 개최’를 운운하는 아베 패당의 낯가죽이 두텁기가 곰발바닥 같다”며 비난했다. 

대변인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최근 시즈오카에서 열린 강연에서 “북조선이 올바른 판단을 하면 국제사회의 제재가 해제될 것”이라며 “마치 저들이 우리의 생사여탈권이라도 쥐고 있는 것처럼 요망을 떨었다”면서 “도대체 누구의 손에 누구의 목줄이 쥐여져있기에 가련한 제 처지도 모르고 헛나발질을 해대는가” 하며 꾸짖었다. 

특히, 대변인은 “아베가 마치 일본정부의 대조선 협상방침이 변경된 것처럼 광고하며 집요하게 평양문을 두드려대지만 상전의 손발이 되여 ‘제재 강화’를 고창하는 고노의 망발이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 국가에 대한 적대시정책에서 달라진 것이란 꼬물만큼도 없다”고 단정했다. 

대변인은 “고약한 속통을 버리지 않고서는 아무리 관계개선에 대해 외쳐보아야 입만 아파날 것”, “무엄하고도 주제넘게 놀아대기 전에 제 몸무게가 얼마나 나가는지 저울에 달아보고 나서 입방아를 찧으라는 것” 등의 표현을 쓰며 일본 측에 조롱과 충고를 했다. 

대변인은 “과거 우리 민족에게 들씌운 죄악부터 청산할 생각을 하지 않고 너절하게 돈주머니나 흔들며 얄밉게 놀아대다가는 ‘해지는 나라’, ‘가라앉는 나라’의 처지에서 영원히 헤어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지난달 2일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일 정상회담에 대해 “조건을 붙이지 않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솔직하게,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 보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