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국제기구 자금 공여를 위한 심의절차를 이번 주체 착수하기로 하는 등 대북 지원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계획에 대해 근본문제 해결이 빠졌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국제기구 자금 공여를 위한 심의절차를 이번 주에 착수하기로 하는 등 대북 지원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동포애와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식량지원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하면서 "세계식량계획(WFP)의 영양지원,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의 모자보건 사업에 대한 협의를 마무리해서 이번 주에 남북협력기금관리심의위원회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심의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또 "다음 주까지 교추협 심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하면서 "교추협 심의가 끝나면 통일부장관이 결정을 하게 되고 이후 해당 국제기구와 협의해서 자금이 이전되는 시기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자금 이전 시기에 대해서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서 정부는 조기집행할 의사가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이상민 통일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국제기구가 발표한 대로 북한 주민의 심각한 인도적 상황에 대해서 우려를 표시하고 있고, 또 앞으로 북한 주민에 대해서 인도적 차원에서 인도주의와 동포애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거듭 확인하고는 "대북식량지원에 관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면서 또한 필요한 실무적인 검토도 계속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개성공단기업인들의 방북과 관련해 북측과 계속 협의를 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방북일정 등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에 대해서는 북측과 계속 협의중이지만 언제 협의 결과를 이야기할 수 있을 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기업인 방북이 조기에 성사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