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상 의원이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었다는 것은 알지 못했고 이를 정쟁의 도구로 악용할 것이라고 전혀 예상하지 못했으며 더욱이 ‘굴욕 외교’로 포장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3급 기밀인 한.미 간 정상 통화 내용을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에게 유출한 주미대사관 소속 K 참사관 측이 28일 ‘설명자료’를 통해 “국회의원에게 외교부 정책을 정확히 알리는 것도 외교관의 업무라고 생각하였고, 이러한 설명은 국회의원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것일 뿐이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K 참사관은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외교부와 동료들에게 큰 누를 끼치고 정부의 대미외교와 관련해서도 장애를 초래한 것으로 인해 심적으로 매우 괴로운 상태”라며 “K참사관은 잘못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의도를 가지고 강효상 의원에게 비밀을 누설한 것은 아니라는 점만 알아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했다. 

K 참사관 측에 따르면, 지난 8일(현지시간) 강 의원이 보이스톡으로 연락해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을 반대하지 않았을 리 없다’고 의문을 제기해 ‘확인해 본 뒤에 연락하겠다’고 답했다. 사무실에 돌아와 통화요록을 본 뒤 ‘식량지원에 동의했다’는 청와대의 발표가 맞다고 강 의원에게 확인해줬다. 

강 의원이 추가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회의적 의견을 제시하기에 아니라고 했으나, ‘자신만 참고하겠다’는 취지로 강 의원이 계속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요구했고 “실수로 일부 표현을 알려주게 되었다”는 게 K 참사관의 해명이다.

K 참사관은 “정부의 대미외교정책 수행에 장애를 야기하고, 물의를 일으킨 점에 관하여” “잘못을 통감하고 있다”면서도 “일부에서 어떤 의도를 가지고 강효상 의원과 수시로 접촉하면서 기밀을 누설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어 바로잡으려 설명자료를 냈다고 밝혔다.

그는 “고교 동문회에서 한두 차례 만난 적이 있을 뿐 대학졸업 이후 30년 넘게 강효상 의원과 특별히 연락을 주고받은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2019년 2월경 국회 대표단 방미 시, 미 의회 업무 담당자로 자연스럽게 강효상 의원을 만난 것을 계기로, 그 이후 워싱턴에서 방미 차 왔을 때 식사를 한 번 했고, 몇 번 통화를 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친한 고교 후배”라는 28일 강효상 의원의 주장과는 온도차가 있다. 

△강효상 의원과 K 참사관의 관계, △K 참사관이 유출한 기밀이 더 있는지 여부 등이 향후 조사의 초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외교부는 27일 오후 서울 세종로 청사에서 보안심사위원회를 열어 비밀엄수의무를 위반한 K 참사관과 비밀 관리업무를 소홀히 한 다른 직원 2명에 대해 ‘외교부 보안업무규정’에 의거 중징계 의결을 요구하기로 했다. K 참사관에 대한 징계위원회는 30일 열린다.

외교부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 K 참사관을 형사 고발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나아가 “이번 외교기밀 유출과 관련하여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외교기밀을 언론에 공개한 강효상 의원에 대해서도 형사 고발 조치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