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24일 ‘주미 한국대사관 K모 참사관의 한미정상통화 누설 사건’에 대한 엄중한 문책을 다짐하고, 외교부 쇄신 의지를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 18층에서 개최한 취임식에서 조 차관은 “최근에 해외공관에서 국가기밀을 다루는 고위공직자로서 있을 수 없는 기강해이와 범법행위가 적발되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를 믿고 아껴주신 국민 여러분들의 기대를 저버린 부끄러운 사건”이라 규정하고 “신속하고 엄중한 문책조치와 재발방지 노력을 통해 하루빨리 외교부에 대한 믿음을 회복해 나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외교부 혁신을 이끌어갈 것”이라는 청와대의 기대에 부응하듯, 조 차관은 직원들에게 “쇄신”과 “일하는 문화 정착”을 촉구하는 한편 “혁신과 쇄신을 실천하는 데에는 인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묵묵히 실력을 쌓고 업무에 헌신하는 사람,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 그리고 기꺼이 자신의 이익을 희생할 줄 아는 사람을 찾아내고 발탁하는 인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저자신부터 사사로운 인연과 인정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기강과 규율”을 강조했다. “업무에 관해서나 특히 인사문제에 관해서 개인적인 사유를 들어서 배려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해외근무를 반복해야하는 외교부의 특성 때문에 생긴 관행이지만, 인사 명령에 대해서는 상명하복이라는 규율이 좀 더 확립되어야 하겠다”고 촉구했다.

‘동기들끼리 나눠먹기’식으로 진행되어온 인사 풍토도 정조준했다. “본부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장이나 국장 보직을 연속해서 2개 이상 하는 경우가 더 늘어나야 한다”고 했으며 “과장, 국장으로 보임된 후에 자리에 걸맞는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조기 교체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세영 차관은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미-남북 관계가 교착되면서 다시 회의론이 득세하고 있으나 “인류의 역사는 가능해보였던 일보다는, 오히려 불가능해보였던 일들이 이루어지고 축적되어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전쟁의 폐허 위에서 최빈국의 고통에 신음하던 한국이 불과 한 세대만에 선진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믿었던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라며, “우리 세대는 어렵게 찾아온 역사적 기회를 놓치지 말고, 무슨 일이 있어도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질서를 세우는 일을 이루어내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독려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