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최근 미국 국무부가 발표한 대북인권성명에 대해 '미국은 진정으로 조미(북미)관계 개선을 원치 않으며 북한의 제도를 전복하기 위한 기회만을 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 정책연구실장은 11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최근 미 국무부가 '북조선자유주간'이라는 것을 계기로 우리(북)의 인권상황을 헐뜯는 공보문을 발표"했다고 하면서, 이 공보문은 "허위와 날조로 일관된 궤변으로서 존엄높은 우리 공화국의 영상에 먹칠을 하려는 불순한 정치적 목적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밝혔다.

실장은 "미국이 새로운 조미관계 수립을 공약한 6.12조미공동성명을 채택하고 뒤돌아 앉아서는 우리에 대한 체질적인 거부감에 물젖은 반공화국 모략단체들을 부추겨 우리에 대한 적대행위를 앞장에서 주도하고 있는 것"은 엄중하게 바라보지 않을 수 없다고 하면서 " 미 국무성의 이번 공보문 발표놀음은 현 미행정부의 대조선정책이 전 행정부들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해 주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우리 제도 압살을 목적으로 하는 '최대의 압박'과 병행하여 '인권'소동으로 우리를 굴복시켜 보려고 갖은 발악을 다하면서 어리석게 놀아대고 있지만 어림도 없으며 오히려 미국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우리를 더욱 힘차게 떠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모건 오타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6일 북한자유주간을 맞아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에서 '지난 수십년간 북한 정권이 주민들의 자유와 인권에 대해 지독한 침해를 가해왔다'며 '북한자유주간을 맞아 우리(미국)는 북한의 참혹한 인권 상황을 지속적으로 조명하려는 이주민들과 인권 단체의 노력을 인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미 국무부의 성명은 북한자유주간을 맞아 발표한 의례적인 입장 표명이었으나 지난 4일 북한의 동해상 발사체 발사 이후 나온 트럼프 행정부의 첫 공식언급이어서 주목받은 바 있다.

한편, 올해 16번째를 맞는 북한인권주간은 지난달 28일부터 5월4일까지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