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 지원의 변화, 새롭게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일 오전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만나 전날 북한의 ‘화력타격훈련’에도 불구하고 대북 식량지원 입장은 변함 없다고 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접한 뒤 9일 저녁 진행된 취임 2주년 KBS 특별대담에서 “북한의 식량난이 최근 10년동안 가장 심각하다”며 “우리가 동포애나 또는 인도주의 차원에서라도 북한에 식량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지금 대화 교착상태를 조금 열어주는 그런 어떤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무엇보다도 “트럼프 대통령은 아주 전폭적으로 지지를 표해주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북한의 군사훈련과 관계없이 인도적 차원과 대화 분위기 조성 차원에서 대북 식량지원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힌 셈이다.

나아가 대북 식량지원을 위해서는 남북협력기금을 집행한 뒤 국회에 보고해야 한다면서 “차제에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이 이루어지면 좋겠다”고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하기도 했다.

정작 중요한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어려운 조건에서도 추진하고자 하는 대북 식량지원을 북측이 받아들일지 여부다.

한 민간 소식통은 10일 오전 “우리 정부가 북측에 남북정상회담을 조건으로 식량지원을 제안했다고 들었다”며 “이에 대해 북측이 거부했다고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소식통은 10일 오후 “북측이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고 우리 쪽도 아직 식량지원을 북측에 제안하지도 않은 상황”이라며 “북측도 일단 상황을 임계치까지 끌어올리는 과정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7일 밤 한미 정상간 전화통화에서 식량 제공이 합의됐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8일 오전 “어떤 종류의 품목이 어떤 방법으로 얼만큼 등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텐데, 이제 논의과정에 들어가야 하는 일이라 확정된 것은 현재로서는 없다”면서 “모든 사안에 대해서는 이제 검토에 들어가야 되는 단계”라고 말했다.

북측도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현지지도 아래 화력타격훈련을 실시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당장 식량지원을 받아들일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