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군사훈련을 진행한 것과 관련 “그 누구를 겨냥한 것이 아닌 정상적인 군사훈련의 일환으로서 지역정세를 격화시킨 것도 없다”고 8일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일부 세력들이 최근에 진행된 우리의 군사훈련을 걸고 들고 있”다면서 이같이 대답했다.

대변인은 “어느 나라나 국가방위를 위한 군사훈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로서 일부 나라들이 다른 주권국가를 겨냥하여 진행하는 전쟁연습과는 명백히 구별된다”고 정당성을 강조했다.

특히, 대변인은 “지난 3월과 4월에만도 남조선에서는 미국-남조선 합동군사연습 ‘동맹19-1’과 연합공중훈련이 진행되었으며 지금 이 시각에도 우리를 겨냥한 전쟁연습계획들이 끊임없이 작성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이러한 도발적인 군사훈련과 전쟁연습에 대해서는 누구도 일언반구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6.12조미공동성명 이행이 교착상태에 빠진 것과 관련하여 우리가 최대한의 인내심을 발휘하고 있는데 대하여서는 꿀 먹은 벙어리처럼 침묵을 지키던 나라들이 우리가 최근에 진행한 정상적이며 자위적인 군사훈련에 대해서만은 중뿔나게 나서서 가시 박힌 소리를 하고 있다”며 하나로 묶어서 꼬집었다.

대변인은 “우리는 이에 대하여 대단히 불쾌하고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경종을 울린다”고는 “이러한 세력들의 차후 언동을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북한군은 지난 4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동해상에서 대구경 장거리방사포들과 전술유도무기의 사격훈련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