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미국이 쿠바와 베네수엘라, 이란 등에 대한 내정간섭 행위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를 국제법 위반행위일 뿐만 아니라 엄중한 주권침해 행위라고 비판했다.

<노동신문>은 8일 '규탄을 불러일으키는 엄중한 주권침해행위'라는 제목의 정세해설 기사에서 최근 미국이 1996년 발효했다가 일부 조항의 이행을 유예했던 '헬름즈-버튼'법 제3조를 5월 2일부터 가동한다고 밝혀 쿠바는 물론 유럽연합(EU)의 반발을 사고 있다고 보도했다.

'헬름즈-버튼'법 제3조는 쿠바혁명 승리 이후 몰수된 미국 회사와 개인들의 재산을 이용하는 쿠바와 경제무역거래를 하는 외국회사를 미국의 연방법원에 제소할 수 있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어 캐나다, 영국, 스페인 등 여러 나라들과 EU는 '헬름즈-버튼'법 제3조를 20년만에 부활시키려는 것은 쿠바에서 활동하는 자국 기업들에 대한 위협이고 국제법 위반이라고 반발하는 것.

신문은 미겔 디아스카넬 베르무데스 쿠바 국가이사회 위원장 겸 내각수상이 "미국이 봉쇄와 경제전쟁을 부활시키고 '헬름즈-버튼'법을 계속 적용하는 것은 쿠바혁명을 전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쿠바혁명을 교살하려는 미국의 새로운 적대시 정책은 실패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또 지난 1961년 4월 17일 미국이 피그스만 침공을 시작했으나 당시 쿠바 인민은 72시간내에 미국에 참패를 안겼다며, 이번에 미국이 쿠바와 베네수엘라에 대한 추가 제재조치의 일환으로 '헬름즈-버튼'법 제3조 적용을 발표한 날도 4월 17일이었다고 지적한 쿠바공산당 기관지 <그란마> 보도도 별도로 알렸다. 

이밖에 신문은 미국이 베네수엘라 내정에 끈질기게 간섭하는가 하면 지난달 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를 외국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등 내정간섭을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권국가의 무장력에 대해 '테러조직'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은 옳지 않은 것이며, 미국과 관계가 좋지 않은 나라를 타격하기 위해 테러리즘을 도구화하는 것은 일종의 파괴이자 국제사회에 대한 무시라고 언급한 중국 측 보도를 인용하기도 했다.  

신문은 "미국의 내정간섭 행위가 우심해질수록 미국과 여러 열강사이의 모순과 대립도 격화되고 있다"고 하면서 "내정간섭과 제재는 철두철미 국제법에 어긋나며 문제해결의 방도로 될 수 없다. 그러한 행위들은 나라들사이의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고 세계를 불안하게 만들 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