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가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청와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밤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5월 7일 22시부터 35분간 통화를 갖고, 지난 5월 4일 북한의 전술유도무기를 포함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였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양 정상은 이번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며 “특히,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신한 트윗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하였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자신의 트윗을 통해 “아주 흥미진진한 이 세상에서 무엇이든 가능하지만, 김정은이 북한의 큰 경제적 잠재력을 충분히 알고 그것을 방해하거나 끝장낼 어떠한 일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썼다.

또한 “그는 또한 내가 그와 함께 있음을 알고 나에게 한 약속을 깨길 원치 않는다”고 면서 “합의(deal)은 일어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최근 WFP/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하였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4월 11일 한미정상회담 직후 대북 식량지원을 언급한 적은 있지만 한국의 대북 식량지원을 명시적으로 지지한 것은 처음이다.

앞서, 북한 식량사정을 조사한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는 지난 3일 ‘북한의 식량 안보’ 보고서를 통해 “2018/19년도 식량 생산량은 약 490만톤으로 2008/2009년 이후 최악”이라며 136만톤의 외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고 대변인은 “양 정상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방한하는 방안에 관하여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5∼28일 일본을 국빈방문하고 이어 6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문 대통령은 이 계기 중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방문을 초청한 것으로 보인다.

(추가, 8일 00:2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