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군이 1일 새벽 대륙간탄도미사일 미니트맨III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3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반데버그 공군기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이 발사된 시각은 1일 새벽 2시 42분경으로, 탄두를 실지 않은 채 약 6천 759km를 비행한 뒤 우주에서 대기권으로 재진입해 마셜제도에 있는 콰절린 환초에서 목표물에 명중했다.

1970대부터 실전배치된 미니트맨III는 일본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탄의 23배 위력을 보유한 W78 열핵탄두 3기를 한꺼번에 실을 수 있고, 각각 다른 지점에 동시에 투하할 수 있어 요격이 어려우며, 또한 사거리가 1만3천km에 달하며, 3단 고체연료 로켓을 사용하고 있어 연료 주입에서 발사까지 30분 이상 소요되는 액체 로켓과 달리 수 분이면 발사가 가능하다.

천체물리학자인 조나단 맥도웰 하버드-스미소니언센터 박사는 미니트맨III의 오차 범위는 100미터 안팎이며, 수 차례 실험을 통해 지구중력으로 인해 타격 지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말했다.

미국은 현재 약 400기의 미니트맨III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2030년까지 계속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미 공군은 성명을 통해 이번 미니트맨III 발사는 21세기 위협과 동맹국을 안심시키기 위한 차원의 실험이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