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은 1일 세계 노동절을 맞아 서울광장을 비롯한 전국 13개 지역에서 'ILO핵심협약 비준· 비정규직 철폐·재벌개혁·한반도 자주통일'을 주제로 '2019 세계노동절 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명환, 이하 민주노총)은 1일 세계 노동절 129주년을 맞아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을 비롯한 전국 13개 지역에서 '국제노동기구(ILO)핵심협약 비준·비정규직 철폐·재벌개혁·한반도 자주통일'을 주제로 2019 세계노동절 대회를 개최했다.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지역본부가 참가해 서울광장에서 개최한 이날 수도권대회에서 민주노총은 ILO핵심협약 비준을 비롯한 4대 요구를 중심으로 연대와 투쟁을 통해 사회대개혁의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노동시간 단축, 야간노동 규제, 노동안전 강화,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지급, 결사의 자유 인정과 단결권 보장은 프랑스 대혁명 100주년을 기념해 1889년 파리에 모인 노동운동 지도자들이 공동실천과 연대투쟁을 벌이기로 결의한 129년 전 선배 노동자들의 요구"라고 하면서 "주 5일 노동과 주당 최대 52시간 노동을 법제화한지 얼마 되지 않아 탄력근로제 개악을 강요받고,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률로 올린지 얼마되지 않아 저임금 노동을 강요받으며, 산업안전법보다 뒤쳐지는 시행령으로 노동자 생명과 건강권을 위협받는 지금의 대한민국 노동자들이 쟁취하려는 요구와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100년전 ILO의 제1호 협약이 8시간 노동이었다는 점을 상기시키고는, 100년이 지난 2019년에도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확대하고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를 넘어 결정구조를 개편하려는 등의 노동개악이 시도되고 있으나 이러한 퇴행적인 편법 개악 시도는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ILO핵심협약 비준과 온전한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완전 철폐 △모든 민중진영, 민주시민사회단체, 을들의 연대를 통해 재벌개혁, 사회공공성·사회안전망 강화, 정치제도 개혁, 한반도 자주통일 등 사회대개혁 투쟁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퇴행적인 편법 노동개악 시도에 대해 분노를 표시하고 사회대개혁 투쟁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날 대회에서 전체 참가자들은 '민주노총 129주년 세계노동절 선언문'을 채택해 "모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이 가감없이, 온전히 보장도리 때까지 거침없이 투쟁할 것"이며, "교사, 공무원은 물론 화물노동자, 운전노동자, 간병인, 학습지 교사, 보험모집인, 방과후 교사 등 노동기본권을 가로막는 반헌법적 노동법률과 노동관행에 의해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자유롭게 노동자의 권리를 누릴 수 있을 때까지 모든 노동자가 연대하고 단결하여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이어 ILO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기본권이 보장되지 않는 동안 정부와 자본의 잘못을 노동자가 모두 책임져야 하는 사회구조적 모순 속에 "경제위기를 핑계삼아 자리잡은 비정규직은 임금차별, 고용차별, 신분차별의 새로운 신분제가 되어 극단적인 사회 약극화의 원인이 되었다"고 하면서 "비정규직을 완전히 철폐하기 위해 모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차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헬조선'이라 불리는 오늘의 이 고통스러운 현실을 만들어 낸 양극화의 뒷편에 재벌 특혜 일변도의 정부 정책이 숨어있었다는 사실을 이제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며, "재벌특혜를 끊어내야 우리는 비로소 노동자를 피를 먹고 사는 낡은 시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재벌 세상에서 고통받는 중소상공인, 빈민, 장애인 등 세상의 모든 약자들고 굳건한 연대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4.27판문점선언 1주년에 즈음해 "정상간의 교류가 노동자의 자주 교류로 확대될 때에 평화는 되돌릴 수 없는 봄처럼 찾아올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와 자주적 통일을 위해서는 남과 북 노동자의 자주교류가 전면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북측 조선직업총동맹은 이날 '5.1절 129주년 기념 남북노동자 3단체 공동성명'을 발표해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아래 단결하여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의 활로 개척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무력화 시도에 맞서 투쟁 △남북 노동자 연대성 공고히 해 새로운 높이의 노동자 통일운동 개척 등을 결의했다.

▲ 엄미경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이 남북 노동 3단체 공동성명서를 낭독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그 어떠한 경우에도 다시는 긴장과 대결의 시대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남북의 노동자가 앞장서서 선언 이행의 환경과 조건을 열어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당면하여 4.27부터 9.19까지 '남북선언 이행을 위한 실천투쟁 기간'을 선포하고,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하기 위한 환경을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행덕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양옥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최영찬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위원장, 최을상 전국노점상연합 의장,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 남경남 전국철거민연합회 의장,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 등이 화면을 통해 민주노총과 사회대개혁에 대한 연대를 약속했다.

이날 대회에 참가한 노동자들은 민주일반연맹이 정부서울청사로, 건설산업연맹이 서울고용노동청으로, 서비스연맹이 신세계백화점으로, 공공운수노조는 대한상공회의소로 각각 행진한 후 민주노총 대표단을 비롯해 화섬, 보건, 사무, 금속외 지역본부 등이 결합한 청와대 방향으로 합류해 마무리 집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수도권대회에 민주노총 지도위원들, 민주노총이 지지를 표명한 진보정당인 정의당과 민중당 지도부, 50여 민중공동행동으로 연합해 있는 50여개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과 함께 조합원 2만 7,000여명이 참가했으며,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을 포함한 전국 13개 지역 대회에 5만7,000여명의 조합원이 참가했다고 집계했다.

▲ 이날 민주노총은 'ILO핵심협약 비준과 비농규직 쳘폐, 재벌개혁, 한반도 자주통일'을 핵심구호로 제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노동자 문선대의 공연.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16개 노조 및 연맹 대표들이 투쟁선언문을 낭독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청와대 앞에서 마무리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