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와 보수, 중도, 종교계가 모인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통일비전시민회의) 창립대회가 30일 오전 10시 반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통일비전시민회의가 하려는 일은 평범한 각계각층 시민의 참여를 통해서 한반도 문제를 풀어갈 지속가능한 사회적 합의기반을 마련하는 일이다.”

진보와 보수, 중도, 종교계가 모인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통일비전시민회의)가 30일 공식 창립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통일국민협약을 2020년까지 완성하겠다는 취지로 모인 단체이다.

이날 오전 10시 반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창립대회에서 발표된 발족선언문에서 이들은 “이 터전에서 살아가야 할 우리가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해결의 길을 찾아 나서야 한다”며 “통일비전시민회의가 하려는 일은 평범한 각계각층 시민의 참여를 통해서 한반도 문제를 풀어 갈 지속가능한 사회적 합의기반을 마련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남남갈등으로 이름 붙여진 극단적 대결 상황을 정면으로 마주 보고 사회적 대화를 통해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일”이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손바닥 뒤집듯 뒤집히고 갈팡질팡해온 한반도 정책이 보다 일관되고 지속가능한 기반을 갖도록 하기 위한 일”이라는 것.

그리고 “불확실성과 오해의 덫에 갇혀 제자리걸음을 반복해온 남북관계에 최소한의 신뢰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발족 이유를 설명했다.

▲ 이들은 발족선언문에서 “이 터전에서 살아가야 할 우리가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해결의 길을 찾아 나서야 한다”며 “통일비전시민회의가 하려는 일은 평범한 각계각층 시민의 참여를 통해서 한반도 문제를 풀어 갈 지속가능한 사회적 합의기반을 마련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들은 “초정파적인 사회적 대화를 전국 각지에서 각계각층의 시민과 함께 벌여나갈 것”이라며 “진보.보수.중도의 차이, 종교적.문화적 차이, 계층.지역의 차이, 성별.세대별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대화와 합의다. 합의 자체에 집착하기보다 합의를 지향하되 남은 쟁점에 대해서도 이해와 존중의 기초를 닦는 일을 중시하는 대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역동적 합의를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대표자들인 지방자치단체와 국회에서도 같은 대화와 합의가 이어지도록 민.관.정 협력에 힘을 기울여 ‘평화통일사회협약’(가칭)이라는 이름으로 제도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창립대회에 앞서 열린 창립총회에서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상임대표, 정강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정인성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남북교류위원장이 의장으로 선출됐다.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 곽동철 평화3000 이사장, 반재철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상임고문, 신철영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윤정현 코리아포럼 대표, 이정철 숭실대 교수, 이승환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허광일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홍양호 한반도미래연구원 원장 등 62명이 공동대표에 이름을 올렸다.

▲ 창립총회에서 정인성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남북교류위원장,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상임대표, 정강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왼쪽부터) 등이 의장으로 선출됐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정인성 의장은 “한반도 평화가 생활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를 이루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갑산 의장은 “탈북자들이 많이 탈북했다. 탈북자는 먼저 온 통일이라고 한다. 탈북자들이 잘사는 대한민국이 되어야 진정한 통일이 올 것”이라며 “사회적 대화를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정강자 의장은 “이 시기가 (대화를) 해야 할 때이다. 정치적 견해, 이념, 세대, 성별, 종교를 뛰어넘겠다”고 말했고, 류종렬 의장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꽃을 피우고 열매 맺는 역할을 위해서 열심히 심부름하겠다”고 강조했다.

‘통일비전시민회의’는 8월까지 전국 17개 시.도 지역 조직을 건설하고 대북인도지원단체, 여성, 청년단체, 청소년, 교육주체 부문조직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전국 30여 개 대학생 평화통일 사회적 대화 네트워크를 추진하고 동아리를 만들며, 7월까지 통일부와 국회, 지자체, 교육청이 함께 협력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통일비전시민회의’는 5~6월경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 지역민을 대상으로 권역별 사회적 대화를 4회 실시하고, 8월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17회 사회적 대화, 전국대화 1회, 미국, 일본 등 국제협력 사업도 추진한다.

이를 토대로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통일국민협약’을 2020년까지 마련해 국회의 비준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 통일비전시민회의 창립대회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전국시민의견 모으기' 판에 문구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 이날 열린 창립대회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정성헌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장 등 5백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하지만 ‘통일비전시민회의’는 진보.보수.종단 등이 결합한 민간단체이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통일국민협약’을 수행하는 기관이라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관변단체라는 지적도 있다.

통일부는 2019년 업무보고에서 ‘국민참여 사회적 대화를 통한 통일국민협약’을 추진한다고 밝히며, ‘통일비전시민회의’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확대하고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여기에 더해 통일부가 이 단체 창립대회의 후원자로 명시돼 관변 의혹은 현실성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시민단체 발족에 정부가 후원자로 나선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날 열린 창립대회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무성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정성헌 새마을운동중앙회 회장 등 5백여 명이 참석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서면 축사에서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아름다운 화음으로 어우러지고, 정부의 통일정책이 더욱 풍부해지며, 남북관계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통일비전시민회의’의 활동을 기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