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경남교육청과 북한의 학생 오케스트라가 협연을 펼치는 예술교류의 장 열자”며 북측에 교육교류를 제안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경남교육청 소속 학생 오케스트라와 북한의 학생 오케스트라가 만나 협연을 펼치는 예술교류의 장을 열자.”

박종훈 경상남도 교육감은 <통일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북측에 남북교육 교류사업의 하나로 학생 오케스트라 협연을 제기했다. 그는 그 이유로 “남북의 학생들이 자유롭고 유연한 사고를 갖추어, 변화에 쉽게 적응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바라면서, 예술 교류를 계획하였다”는 것이다.

나아가, 현재 상황으로 남북교육 교류가 쉽지 않다면 먼저 일본에 있는 민족학교인 재일 총련 학교와도 교류를 했으며 하는 바람이다. 통일시대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을 위해 지금 시기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되지 않느냐. 뭘 시도해야 하지 않느냐”는 것이다.

미래교육에 천착하는 교육자로서 박 교육감은 남북교육 교류도 미래교육의 하나로 규정하면서, 특히 통일대비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통일교육은 궁극적으로 평화교육이며 동시에 인간교육”이라는 것이다.

북측과의 교육교류를 희망하는 그는 개인적 차원에서도 북측에 가고자 했다. 지난 4월 초순 평양에서 열린 국제마라톤대회에 참가하고자 했던 것. 그는 이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달리기 연습을 해 왔는데, 정세가 안 좋아 참가하기가 어렵게 되자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그는 교육부문 지방자치단체인 교육청의 교육감으로서 4.27판문점선언에 ‘지방자치단체’가 남북 교류협력사업의 주체로 명시된 것과 관련, 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함께 나서야 하고, 궁극적으로 모든 국민이 통일 주체여야 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해석하면서 “이런 점에서 4.27판문점선언에 지방자치단체가 남북 교류협력사업의 주체로 명시된 것은 의미가 작지 않다”고 강조했다.

박 교육감은 보수적이라 불리는 경상남도에서 ‘진보 교육감’으로 두 번이나 당선됐다. 그는 진보 교육감이라는 표현에 대해 “우리 교육이 좀 변화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는 측면에서 진보라고 하면 제가 진보적일 수 있겠다”고 에둘러 인정했다.

박 교육감과의 인터뷰는 지난 4월 11일 경상남도 창원 소재 교육청 집무실에서 관계 장학관들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부족한 부분은 추후 서면으로 추가 보강되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 박 교육감과의 인터뷰는 4월 11일 경상남도 창원 소재 교육청 집무실에서 진행됐다. [사진-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남북교육 교류도 미래교육의 하나”

□ 통일뉴스: 인터뷰 자리에 오기 전에 경상남도 교육청이 자랑하는 ‘지혜의 바다’ 도서관과 창원예술학교를 들렀습니다. 고등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예술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창원예술학교와 중학교 체육관을 증축해 만든 도서관 ‘지혜의 바다’를 보고 그 창의성과 스케일에 다소 놀랐습니다. 교육감께서 구상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 박종훈 교육감: 초기 아이디어는 제가 주었는데 그 내용을 채우는 것은 역시 도 교육청 관계자들과 도서관 사서 분들이 했습니다. 창원예술학교와 그 안의 행복마을학교는 그 분야에 특화된 선생님들이 계시고요. 그 분들이 다 합니다. 저는 거기에 성냥불 켜는 그런 역할을 했을 뿐입니다.

□ 겸손의 말씀이시군요. 통상 정치적으로 보수적이라 불리는 경상남도에서 ‘진보 교육감’으로 2014년과 2018년 두 번이나 교육감으로 당선됐습니다. 도민이 재선 교육감으로 선출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저더러 진보 교육감이라고 하는데... 진보 교육감이라면 진보적인 정책을 펴야 하는데 ‘안 진보적’인 제가 전에 전교조 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한 측면에서 그렇게 부른다면 진보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교육이 좀 변화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는 측면에서 진보라고 하면 제가 진보적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학교와 교육을 바꾸려고 하는 노력이 일정하게 도민들에게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재선까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최근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는 것으로 보아서 아무리 내 생각이 올바르다고 하더라도 도민들의 정서에 반하면 선출직으로서 마이너스 점수 요소가 될 수 있어서 언제나 도민들 생각대로 가야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죠. “농부가 밭을 탓할 수 있습니까”라고 하셨는데요,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이 정녕 옳은 길일지라도 주변이 동의하지 않고 공감하지 못하면 잠깐 길가에 앉아서 땀을 훔치면서 따라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정치 지도자의 길이 아닐까 싶습니다.

□ 교육은 백년지대계라 합니다. 교육감께서는 ‘미래교육’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道) 특성에 맞게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학생들 교육에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다면?

■ 지금 이 시점에서 미래교육에 대해서 말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가 왔기 때문에 미래교육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상 미래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개념정리를 하는 것은 누구도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우리 아이들은 분명히 통일시대를 살아갈 것입니다." [사진-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설사 미래학자일지라도 미래라는 것이 워낙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미래를 정확하게 규정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미래가 어떻게 바뀌어도 거기에 적응하고 더 주도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도구, 연장은 어떤 형태로든 우리 교육이 같이 채워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연장을 채워주기 위한 우리의 고민, 그것이 바로 미래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지식과 정보를 아는 것에 그쳤지만 이제는 역량이라는 것으로 달리 부르고 싶어 합니다.

저는 요 며칠 동안 삼일절 100주년, 임시정부 100주년 이야기를 하면서, 어제 또 성산아트홀 대극장을 빌려서 했던 공연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지만 뭔가를 탁 던져 준 것이 ‘100년 전 3.1운동과 임정 수립에서 출발한 과거와, 지금 현재 우리 아이들을 민주시민으로 길러내야 되겠다는 과제에다 얹어서 미래에 우리 아이들이 통일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잘 길러 냅시다’라고 하는 것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연관 지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어제 성산아트홀 대극장 공연에서 삼일절부터 현재, 미래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미래 부분을 한반도기로 표현하는 것을 기획하는 친구가 참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를 고민하면서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 그것이 미래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 남북교육 교류도 미래교육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그렇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분명히 통일시대를 살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단은 우리 세대로서 끝내야죠. 우리 아이들은 통일시대를 살아가야 하기에, 우리 어른들이 통일에 대한 준비를 얼마만큼 했느냐 하는 점에 대해 항상 반성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 경남교육청에서는 특별히 ‘교원, 학생의 평화·통일교육’과 관련해 프로그램이나 계획이 있습니까? 또는 그와 같은 교육을 실시한 후 성과나 차이가 있다면?

■ 최근 통일에 대한 기대와 통일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노력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평화·통일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원들의 교육 역량이 우선돼야 합니다. 교원들을 대상으로 통일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고, 비무장지대 방문 등 현장체험 연수가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선생님들이 현장체험 연수로 얻는 느낌과 지식은 그대로 학생들에게 전달되기 마련입니다. 학기 중에 선생님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버 통일 연수 기회를 제공했는데 반응이 좋아, 올해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7년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자전거 통일 대행진’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퍼포먼스를 펼치고, 밤늦은 시간까지 열띤 토론을 펼치는 모습을 보면서 학생들의 분단인식과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특히 창원에 위치한 사파고등학교 학생들이 <통일신문> 인터뷰를 요청해와 응했던 적이 있고, 학생회 간부 분단현장 체험행사와 학생통일탐구토론대회에도 많은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4.27판문점선언에 지방자치단체 명시는 모든 국민이 통일 주체여야 한다는 뜻”

□ 4.27판문점선언 1주년이 됐습니다. 1년 전 4.27선언은 그 이전 10년간의 남북 갈등과 대립을 끝내고 화해와 협력을 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4.27선언을 여러 각도에 평가할 수 있는데, 특히 교육자로서 교육적 관점에서 본다면 어떻게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 4.27판문점선언은 2000년 6.15남북공동선언과 2007년 10.4선언을 계승하면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추진, 서해 NLL일대 평화수역 추진, 단계적 군축 등 남북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상대방을 비방하는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고 남북공동사무소를 설치했으며, 이산가족 상봉과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 등은 큰 성과라 생각합니다. 민족의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이 결실을 거두어 4.27판문점선언대로 통일시대가 활짝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경남교육청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며 지역에서 가장 먼저 한반도기를 게양하였고, 4.27판문점선언의 내용과 의의에 대해 계기교육을 실시했습니다. 4.27판문점선언이 차질 없이 이행되었다면, 지금쯤 남북 교류·협력 사업이 더욱 활발히 펼쳐졌을 텐데 아쉽습니다. 북미관계와 남북관계의 매듭이 잘 풀려서 본격적인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가 열리기를 희망합니다.

□ 4.27판문점선언에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이 그 주체로 나설 것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교육청은 교육부문 지방자치단체입니다. 교육감으로서 4.27판문점선언에 ‘지방자치단체’가 남북 교류협력사업의 하나의 주체로 명시된 소감은?

■ 정부가 지향하는 정책 방향의 하나가 ‘지방분권’과 ‘교육자치’의 실현입니다. 4.27판문점선언에 지방자치단체가 교류협력사업의 주체로 명시된 것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함께 나서야 하고, 궁극적으로 모든 국민이 통일 주체여야 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런 점에서 4.27판문점선언에 지방자치단체가 남북 교류협력사업의 주체로 명시된 것은 의미가 작지 않다고 봅니다.

남북교류와 협력은 모든 분야에서 추진되어야 하겠지만, 교육부문의 협력은 더욱 중요합니다. 지속가능한 교류협력, 통일조국의 실현은 청소년들이 주역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민족 동질성 회복, 북한의 이해, 통일대비 교육이 필요합니다. 통일교육은 궁극적으로 평화교육이며 동시에 인간교육이기도 합니다.

▲ 창원 소재 ‘지혜의 바다’ 도서관 내부 전경. 이 도서관은 다른 교육청에서 벤치마킹의 대상이다. [사진-‘지혜의 바다’ 도서관 사이트]

□ 모두에 말씀드렸지만 ‘지혜의 바다’ 도서관과 예술학교를 다녀왔는데, 이와 같은 발상을 하셨으니 이제는 남북교육 교류에도 신경을 쓰시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게다가 자료를 보니 교육감 공약사업이 ‘7개 영역 / 47개 이행과제’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 ‘통일시대를 대비한 남북교육 교류사업 추진’이 들어있습니다. 앞으로 남북교육 교류사업과 관련해 구상하고 있는 사업이 있습니까?

■ 개인적 차원이긴 하지만, 4월 초순에 평양에서 국제마라톤대회가 열렸습니다. 제가 그 평양마라톤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달리기 연습도 좀 하고 그랬는데, 이게 북미관계가 풀리지 않으면서 참가하기가 어렵게 됐습니다. 우리는 또 정부 기관으로서 정부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지 않습니까. 민간의 생각 하고 정부의 생각이 이렇게 오차가 있을 때 우리 같은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으로서는 좀 곤혹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통일 지향적인 개인이면서도 어쩔 수 없이 이번엔 그냥 안 가야겠다고 생각하고 주저앉았습니다.

저는 굳이 통일이라는 개념을 정할 때 정치적으로 통일이 되는 것만이 통일이냐, 정치적인 것은 좀 놔두고 교류하고 왕래하면 그것도 통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것이 교육교류든 예술교류든 인적인 교류든 자유롭게 왕래하면 그게 통일이지 다른 게 뭐 필요하냐는 생각입니다.

저는 우리 아이들이 육로로 금강산도 가고 백두산도 가는 수학여행을 보내고 싶기도 한데 당분간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또 시간도 많이 걸리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남북교류는 미래세대인 남북 청소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경남교육청은 남북교육교류협력사업의 시작 단계로, 예술 분야의 교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예술 분야의 교류는 오해와 편견을 떨쳐버리고 서로의 가치와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교육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경남교육청과 북한의 학생 오케스트라가 협연을 펼치는 예술교류의 장 열리기를”

다행스럽게 함양 ‘다볕’ 오케스트라 아이들을 여러 차례 보면서 정치적인 부분을 배제하고(교육은 어차피 정치적인 부분하고는 차이가 있습니다만 교육에 있어서도 이념이 다를 때는 서로 충돌할 수 있는데) 예술 분야만큼은 그런 충돌 없이 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 때문에 남북교육 교류사업으로 한번 해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이와 관련 며칠 전에 남북교육 교류에 관한 경상남도 교육조례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고 본 회의도 되지 않겠나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도적인 바탕을 먼저 깔고 난 후에 우선 담당 선생님들하고 저하고 먼저 평양에 한 번 가자는 이런 사적인 이야기도 하면서 점차 진행시켜 보자고 했죠. 그게 안 되면 먼저 법적으로 가능한 선에서 일본에 있는 재일 총련 학교와도 해 보자는 겁니다. 남북교육 교류가 직접 안 되면 그렇게 해서라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되지 않겠습니까. 뭘 시도해도 해야죠.

이외에도 몇 가지 구상이 있습니다. 남북의 정치·외교적인 상황, 국제관계에 따라 유동적입니다만, 국도 5호선을 따라가는 ‘한반도 종단 통일 대장정’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경남교육청에서 출발하여 국도 5호선을 따라 임진각∼개성∼평양∼남포∼신의주(압록강)로 이어지는 한반도종단 통일대장정을 통해 남북청소년이 만남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민족동질성과 통일염원을 일깨우고자 합니다.

또한 통일부, 경남도청, 통일관련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 등과 협력하여 교원미술 교류전, 생태환경 교류, 남북교원 학술교류, 역사기행 등도 계획 중입니다.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지난 2005년 경남도민의 성금으로 건립한 평양 근처의 장교리 소학교와 교류를 추진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 오히려 뒷걸음질 친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통일협력사업 추진 경험이 있는 경남도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교육관련 사업들을 공동으로 추진할 생각입니다.

□ 주요 남북교육 교류사업으로 함양 ‘다볕’ 학생 오케스트라를 구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 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 경남교육청은 학교예술교육을 강화하고,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지원에 연 20억 이상의 예산을 편성하는데 이는 전국 최대 규모입니다. 지역별로 거점오케스트라 학교 20곳을 운영 중이며, 2018년부터 함양군과 공동으로 ‘대한민국 학생 오케스트라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8월 두 번째 페스티벌이 열릴 예정입니다. 특히, 함양의 학생오케스트라 ‘다볕’은 오스트리아, 독일 등에서 해외공연을 펼치는 등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남북교육 교류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양측이 자신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분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세계적인 수준의 오케스트라를 보유하고 있는 북측이 쉽게 마음을 열고 다가올 수 있는 학생 오케스트라 교류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려 합니다. 경남교육청 소속 학생 오케스트라와 북한의 학생 오케스트라가 만나 협연을 펼치는 예술교류의 장이 열리기를 소망합니다.

□ 특별히 남북교육 교류사업으로 학생 오케스트라를 구상하게 된 동기가 있습니까?

■ 미래사회는 상상력과 창의력, 소통과 공감능력, 문제해결력과 협업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경남교육청은 이러한 미래역량을 높이기 위해 미래교육 차원에서 예술교육을 장려하고 지원합니다. 남북의 학생들이 만났을 때 예술 교류가 있다면 더 쉽게 다가가고 친근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박 교육감은 남북교육 교류사업으로 학생 오케스트라를 구상하게 된 동기에 대해 “남북의 학생들이 자유롭고 유연한 사고를 갖추어, 변화에 쉽게 적응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바라면서, 예술 교류를 계획하였다”고 밝혔다. [사진-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남북의 학생들이 자유롭고 유연한 사고를 갖추어, 변화에 쉽게 적응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바라면서, 예술 교류를 계획하였습니다. 예술 교류가 활발해지면 체육 교류, 수학여행 교류, 교원 상호방문 등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분명한 건 약자의 편에 서는 것”

□ 박사학위 논문이 <사회적 합의의 노동정치 - 노사정위원회에 대하여>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별히 노동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습니까?

■ 전교조 활동을 했던 교육활동가로서 노동문제는 교육문제로 직결된다는 점에 주목했고, 노동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전공이 노동정치입니다. 1998년 노사정위원회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 김대중 대통령께서 유럽 쪽의 모델을 이야기하면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노사정, 노사관계가 지나치게 전투적이고 파격적이었다, 그래서 북유럽 쪽에 관심을 가지자고 하면서 도입했던 제도가 노사정위원회 아니었습니까. 그래서 저는 노사정위원회를 연구했는데, 일단 실패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왜냐하면 노동자가 사용자를, 또는 사용자가 노동자를 대등한 관계로 인정하지 않는 문화 정서의 문제 때문에 이게 아직 성공적인 노사정위원회가 되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좀 더 선진적인 노사와 노사정 관계를 연구하는데 있어서는 여전히 노사정위원회는 바람직한 모델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노사정위원회가 처음 출범하고 몇 년 동안의 자료는 제가 제일 많이 가지고 있을 겁니다.

□ 노사정위원회 말씀을 하셨지만 그 안에서 사용자와 노동자의 대등한 관계에 대해 고민하고 약자인 노동자 편에 선다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텐데요.

■ 처음부터 저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약자, 소외된 자, 아웃사이더에 있는 사람들을 좀 더 먼저 생각하는 그런 사람으로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전교조라는 곳에 내 발로 걸어가서 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이고요. 어떻게 보면 제 스스로도 아웃사이더였죠.

□ 그와 같은 의식이 지금 교육청에 있으면서 교육감으로써 학생들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했겠죠.

■ 상당히 낯설긴 했지만 저는 그런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경상남도에 1,000개 학교, 5만 명의 교직원이 있는데요, 교육감 한 사람의 생각으로 세상을 확 바꿀 순 없지만 열심히 하면 차츰차츰 교직원들이나 학교의 문화도 바뀌어가고 수업도 바뀌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약자라는 공통점이 있을 테니까요.

■ 저는 뭐 계급투쟁으로 생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웃음) 분명한 건 약자의 편에 서는 것입니다. 최근에 초등학교 학생이 항변하면서 한 말이 있습니다. 화장실에 앉아서 똥을 누는데 벌 서는 것 같다는 겁니다. 그런 일을 아직 챙기지 못한데 대해 반성을 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이 어른 숟가락을 써서 입이 벌어지도록 방치한 셈인데, 이런데 대한 반성적 접근을 하는 것이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한국사회가 해방 후 한편으로 경제적 압축 성장을 해 왔고 다른 한편으로 분단 상태로 되면서 주요한 문제로 제기된 것이 노동문제와 민족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교육감께서는 박사학위 논문도 노동문제에 관해 썼고, 또 남북교육 교류사업 구상에서도 보듯 민족문제에도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처럼 한국사회의 주요한 모순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있습니까?

■ 우리 사회에는 모순 관계에 놓인 문제들이 많습니다.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일군 경제성장의 성과를 노동자와 함께 나누지 않는 것이 모순이고, 우리 사회의 기득권층이 남북분단 상황을 기득권 유지의 수단으로 이용한 것도 모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순 관계 속에서 대개 불리한 상황에 놓이는 계층은 사회적 약자들입니다.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약자가 노동자와 학생들이었습니다. 저도 전교조 활동을 하면서 노동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거 같고요. 이제 교육감으로서 사회적 약자인 학생들이 권리를 찾도록 교육하는 것은 교육자에게 주어진 또 하나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육청에서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지구상에서 분단국가가 한반도밖에 없는 현실에서 이걸 그대로 가져가서는 안 되지 않느냐, 우리 다음 세대에도 분단을 넘겨줘서는 안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을 하는데, 그건 모두가 하는 고민이지 저만 하는 생각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통일이 되면 세계에서 제일 잘 사는 나라가 될 것 같은데, 왜 안하는지, 못하는 건지...

“우리 도가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접근”

□ 미세먼지가 우리 사회에서 현안이 되었습니다. 미세먼지는 국민 모두에게 해롭지만 특히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게다가 야외수업을 자제하고 단축수업을 하는 등 폐해가 큽니다. 경상남도 교육청 차원에서 특별히 실시하는 미세먼지 대책이 있습니까?

▲ 박 교육감의 핸드폰에 나타난 미세먼지 관련 앱. [사진-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 지금 제 전화기에 앱이 하나 깔려 있는데 ‘에어프로’라는 앱입니다. 이걸 열면 창원에 있는 모든 유치원, 초등학교에 ‘PM 2.5 측정기’가 다 설치되어 있습니다. 경상남도에 있는 모든 유치원, 초등학교에 다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길 보면 경상남도가 보이죠. 전국으로 늘려 보면 경남만 보입니다. 파란색은 좋은 거고 초록색은 보통입니다.

우리 도가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접근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여기까지 왔는데, 거기다가 작은 학교는 최근에 미세먼지 있을 때는 체육관이 없어서 운동도 못 하고 하는 것을 저희가 작은 학교에도 8억 원 정도를 투입해서 작은 규모의 체육관(교실 네 칸 정도의 공간)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계속 만들어 나가고 있는 중이구요.

그리고 도내 유치원, 초등학교 일반 교실 2만개에 공기청정기를 다 설치하고 방진막도 설치했습니다. 공기청정기만 설치하면 이산화탄소가 너무 많아져서 문제가 되니까 바깥과 순환되는 방진막까지 설치한 것이죠. 그 전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 할 것 없이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면 휴업을 하고 이런 일이 있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학교에서 아이들을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하겠다는 것이 경남교육청의 원칙입니다. 다른 어느 곳보다도 미세먼지와 관련해서는 우리 교육청이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 다른 교육청에서 벤치마킹하려고 할 것 같은데요.

■ (배석한 장학관들에게 조언을 구하며) 어제 전라남도에서 왔다고 합니다. 특히 ‘지혜의 바다’ 도서관은 다른 데서 너무 많이 배우러 와서 난리입니다. 워낙 많은 곳에서 찾아오기 때문에 안내와 설명을 전담하는 직원을 배치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원에 있는 예술학교는 특목고 개념의 예술고등학교가 아닙니다. 방과후 행복고등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에 음대나 미대에 가려고 하는 학생들이 하루 종일 그곳에 와서 일 년간 자기 전공만 하는 곳입니다. 예술학교와 행복마을학교, 자유학교가 한 공간에 동거하고 있는 것이죠. 곧 김해에도 만들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그렇게 해서 대학 진학한 학생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 대학 진학보다도 만약 그 학생들이 거길 오지 않고 사교육을 받았으면 엄청나게 비용이 많이 들었겠죠. 사교육비 절감 차원에서 재능은 있는데 사교육비 때문에 음악, 미술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거기에 와서 마음껏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었습니다. 내년에 북면의 한 중학교가 폐교가 되면 그 학교는 체육 특화해서 체육 고등학교로 만들려고 구상하고 있습니다. 행복마을학교 같은 건 다른 시도에서도 다 하는 줄 알았는데, 지난 3월에 창원에서 교육감협의회를 하는데, 교육감들이 저한테 예술학교와 자유학교가 현행 법령으로 가능하냐는 그런 걸 물어보더라구요.

□ 마지막으로, 정치적인 사안이기는 하지만 도 차원의 현안이기에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김경수 도지사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지난 1월 30일 구속되었습니다. 두 분은 지난해 6.13선거에서 경남 교육감과 도지사로 나란히 당선되었습니다. 그 이후 경남교육청과 경남도청 간의 교육행정협의회 정례화를 통해 교육협력 사업을 지속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 도지사의 구속으로 사업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고 또 김 도지사의 구속에 대한 견해는 무엇입니까?

▲ 인터뷰에는 관계 장학관들도 배석했다. 박 교육감이 <통일뉴스>가 발간한 사진집 '압록강 건너 사람들' 화보를 보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김익흥 기자]

■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탄원서를 제가 냈습니다.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에게 의회에서 그 일로 공방을 벌이기도 했습니다만 저는 헌법상 형사피고인은 유죄의 형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무죄로 추정한다는 원칙을 가르친 사회 선생 출신이고, 또 현직 도지사는 도민 전체의 지지를 받아서 당선된 사람인데 그렇게 하는 것은 경남도민 전체를 봐서라도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그래서 불구속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재판부에 탄원서를 낸 것입니다.

김 도지사가 당선되고 난 후 협력이 잘되다가 중단이 된 상태에서, 교육청으로서는 큰 과제가 초등 방과후 보육문제하고 고교학점제를 진행하는데 있어서의 학교의 준비, 이런 방면에서 도의 지원과 협업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급식 문제는 김 지사 당선 후에 일거에 해결되었습니다. 아이들이 행복하고 도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도청과 교육청의 협업을, 이렇게 하면 이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는 걸 꼭 보여드리고 싶은데 한쪽 팔, 다리를 묶어 놓은 것 같아서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 지금 김 도지사의 보석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김 도지사가 보석으로 나왔으면 합니다. 하루빨리 석방되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교육협력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길 희망합니다. 아무튼 저는 부지런히 아이들의 행복과 도민들의 신뢰를 위해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 인터뷰는 4월 11일에 진행됐고, 김경수 경남지사는 4월 17일 보석 허가를 받고 석방됐다. / 편집자 주)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