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단독회담에 이어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양 정상은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캡처-RT]

김정은, “지역 정세와 안정을 도모하고 공동으로 정세 관리”
푸틴, “정세 긍정적 방향 전환 위한 행위 의견 교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25일 단독회담에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북.러 정상은 이날 오후 4시경(현지시각)부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에서 확대회담을 진행 중이다. 앞서 양 정상은 1시간여 동안 단독회담을 했다.

확대회담 모두발언에서 푸틴 대통령은 단독회담에서 “풍부한 회담을 가졌다”며 “조선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선반도 정세가 긍정적 방향으로 전환되기 위해서 저희가 어떤 행위를 취재야 할지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도 “초미 관심사로 되는 조선반도와 지역 정세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교환했다”며 “앞으로 전략적으로 이 지역 정세와 안정을 도모하고 공동으로 정세를 관리해나가는 데서 나서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다”면서 확대회담에서도 ‘건설적 대화’를 기대했다.

양 정상은 양국 간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푸틴 대통령이 앞서 단독회담에서 밝힌 무역.인도주의 문제가 다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단독회의에서 우리 관계 역사에 대해서 언급하고 또 현재 실태와 앞으로 전망에 대해서 다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전통적인 두 나라 관계를 보다 새 세기 요구에 맞게 더 건전하고 발전적으로 키워나가는 데 나서는 그런 문제들을 교환하는 데 목적이 있다”면서 이번 방러 이유를 설명했다.

확대회담에 북측에서는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제1부상이, 러시아 측에서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이 배석했다.

확대회담 모두발언

■ 푸틴 대통령 : 위원장 동지와 일대일 내용이 풍부한 회담을 가졌다. 오늘 우리는 일대일 단독회의에서 우리 관계 역사에 대해서 언급하고 또 현재 실태와 앞으로 전망에 대해서 다 이야기했다. 
그리고 모든 조선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조선반도 정세가 앞으로 그런 호전, 긍정적 방향으로 전환되기 위해서 저희가 어떤 행위를 취해야할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위원장 동지께서 우리의 초청을 수락하셔서 러시아를 이번에 방문하신데 대해서 깊은 사의를 표한다.

■ 김정은 국무위원장 : 푸틴 대통령 각하와 러시아의 친근한 벗들과 이렇게 함께 자리하게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 대통령 각하께서 매우 바쁘신 속에서도 이렇게 시간을 내주고 멀리 모스크바 수도로부터 수천키로 떨어진 여기까지와서 이렇게 훌륭한 우리 대화를 할 수있는 시간을 주고 직접 찾아오셔서 이런 시간을 마련해주신데 대해서 진심으로 되는 감사를 드린다.
우리는 가장 친선적인 린방을 이번에 기쁜 마음으로 방문했다. 이번에 온 이 기회를 빌어서 푸틴 대통령 각하와 러시아의 친근한 벗들, 러시아 인민들에게 보내는 우리 국가, 정부, 인민의 따듯한 인사를 전해드린다.
이번에 우리가 러시아를 방문한 건 푸틴 대통령 각하와 직접 만나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지금 세상이 관심적으로 보는, 초미 관심사로 되는 조선반도와 지역정세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또 앞으로 전략적으로 이 지역 정세와 안정을 도모하고 공동으로 정세를 관리해나가는데서 나서는 문제들에 대해서 심도있는 의견을 나누고, 또 우리 전통적인 두나라 관계를 보다 새 세기 요구에 맞게 더 건전하고 발전적으로 키워나가는데 나서는 그런 문제들을 교환하자는데 목적이 있다.
이미 방금전에 난 각하와 함께 한시간 넘게 오랜 시간 동안 서로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 초미문제들에 대해서 이미 의견을 교환했는데, 그런 훌륭한 시간을 주신데 대해서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방금 우리 사이의 대화처럼 이자리에서도 보다 유익하고 건설적인 대화 서로 의견이 교환되기를 바란다.

■ 푸틴 대통령 : 감사하다

(정리-통일뉴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