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3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한국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동 문제를 역사적 교훈으로 기리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24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 차관은 이날 ‘유엔 안보리 여성·평화·안보 관련 공개토의’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평생의 고통을 치유 받지 못하고 우리 곁을 떠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분쟁하 성폭력의 아픈 경험을 겪은 국가”로서 한국 정부의 방침을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안보리 결의 1325호 채택 20주년 준비를 위한 고위급 부대행사’에 참석했다. 이 결의는 1990년대 코소보, 르완다 등에서 일어난 조직적 강간을 계기로 국가 또는 분쟁 당사자에 의해 자행된 여성에 대한 폭력 문제를 인권 차원에서 다루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차관은 △아시아 최초로 여성.평화.안보 관련 연례 국제회의인 「여성과 함께하는 평화」국제회의 개최(7.2-3, 서울), △분쟁하 성폭력 대응 사업 지원에 800만불 지원, △우리 여군의 PKO 참여 확대 등 계속 기여하겠다고 공약하였다.

지난 2015년 12월 윤병세 당시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발표한 ‘한.일 위안부 합의’는 “향후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동 문제에 대해 상호 비난.비판을 자제한다”고 하여 정부 차원의 문제제기를 봉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