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화상상봉장 공사 현장을 둘러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산가족상봉에 상당한 책임감을 갖는다”고 강조했다. 이른 시일 내에 화상상봉이 성사되도록 하겠다고도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5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소파로 대학적십자사 서울사무소 별관에서 진행 중인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공사 현장을 찾았다.

김 장관은 “2005년 통일부 장관 보좌관으로 근무할 때 처음으로 화상상봉 합의를 하고, 2005년 8.15계기 화상상봉을 처음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 공사하고 있는 게 그때 설치했던 시설을 좀 새로운 장비로 교체하는 공사로 알고 있어 굉장히 감개무량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고령의 이산가족들이 그야말로 가족들을 만나겠다는 열망이 있고, 정부는 그런 차원에서 보면 이산가족상봉에 대한 상당한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면회소의 복구를 통한 상시상봉, 화상상봉, 영상편지 등은 평양 남북공동선언의 주요 합의사항”이라며 “합의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 김병대 통일부 인도협력국장과 함께 현장을 둘러본 그는 “공사는 4월 말 정도에 마무리될 것 같다. 남북 간 협의를 시작하면 통상적으로 사람 찾고 하는 데 40일 정도 소요된다”며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남북 간) 협의를 해나가야 된다.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개.보수 공사는 지난 3일부터 전국 13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쓰인 TV모니터와 영상송수신기를 교체하는 작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통일부는 지난달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화상상봉장 개보수와 북측 화상상봉장 장비 지원에 30억 9천 4백만 원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북측 이산가족 화상상봉장이 마련된 평양 고려호텔에 남측과 똑같은 장비가 지원되지만, 현재까지 북측은 호응하지 않고 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지원장비 구입절차가 마무리가 됐다. 조만간 영상단말기라든가 캠코더 등 품목에 대해서 전달 시기나 방법 등에 대해서는 북측과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산가족들이 원하는 대면상봉과 관련해서는 “남북적십자회담을 통해서 북측과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며 “대면상봉과 고향방문 등 이산가족 교류의 다각화를 추진해 나가겠다. 가까운 시일 안에 남북적십자회담이 개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