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11일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제공 - 청와대]

11일 미국 백악관에서 진행된 한미정상회담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은 물론 남북정상회담 추진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초청이 논의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실장은 11일 오후 3시 5분께(이하 현지시간) 워싱턴 현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 방한해 줄 것을 초청하였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초청에 사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미 측의 반응은 긍정적이었기 때문에 이것은 앞으로 외교 경로를 통해서 협의해 나갈 문제”라고 말해 가닥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정의용 실장은 “문 대통령은 조만간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임을 설명하고, 차기 북미정상회담이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또 다른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트럼프 대통령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혀 주목된다.

고위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말미에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또는 남북 간의 접촉을 통해서 우리가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한 조속히 자신에게 알려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귀국하면 본격적으로 북한과 접촉해서 조기에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도록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는 것. 그러나 “남북정상회담의 장소와 시기 등은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고 전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방안에 관하여 의견을 같이했다”며 “양 정상은 톱다운 방식이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남북 간의 관계 증진이 비핵화 협상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하에 앞으로의 남북 협력 증진 방안에 관해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미 정상 간의 단독회담은 김정숙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가 동석한 가운데 약 30분 동안 순차통역으로 진행됐고, 확대회담은 약 55분간 동시통역으로 진행됐다.

▲ 단독 정상회담에 이어 확대정상회담이 진행됐다. [사진제공 - 청와대]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하노이 회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평가를 우선 청취를 했고, 두 정상은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으나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둔 회담이었다고 평가했다”고 전하고 “하노이 이후 북한 내부의 동향에 대한 의견 교환도 있었다”며 “미국과의 대화를 하겠다는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오찬을 겸한 확대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 협상을 위한 대화를 재개하는 모멘텀을 유지하는 방안에 관한 의견 교환”이 있었고, “앞으로의 남북 협력 증진 방안에 관해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미동맹과 동북아 전반에 관한 협의도 이루어졌다고 덧붙였다.

고위당국자는 이번 한미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첫째는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에 제기된 여러 가지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대화 재개의 모멘텀을 살리는 계기가 됐다고 본다”며 “빠른 시일 내에 북한과 미국과의 후속 협의를 개최하기 위한 미 측의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둘째로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 완화와 남북 관계 개선이 비핵화 대화의 동력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한미 양국이 인식을 공유했다는 점도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