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른쪽열에서 옆모습 보이는 사람이 김영철 부위원장. [사진출처-조선중앙통신]

북한이 9일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어 ‘전략노선 유지’ 방침을 안팎에 알렸다.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문책설이 나돌았던 김영철 부위원장이 회의에 참석해 건재를 과시했다.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일종의 ‘메시지’를 발신한 셈이다. 

10일자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9일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당 및 국가적으로 시급히 해결 대책하여야 할 문제들에 대하여 심각히 분석하시고 오늘의 긴장된 정세에 대처하여 간부들이 혁명과 건설에 대한 주인다운 태도를 가지고 고도의 책임성과 창발성,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우리 당의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철저히 관철해 나갈 데 대하여” 강조했다.

‘새로운 전략적 노선’은 지난해 4월 20일 노동당 중앙위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통해 채택한 ‘사회주의 경제건설 총력집중노선’을 말한다.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에도 불구하고, 신년사에서 운을 띄웠던 ‘새로운 길’로의 방향 전환을 하지 않은 것이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이날 회의에 김영철 부위원장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책 기조 유지에 따른 당연한 결과로 보이지만, 그가 하노이 정상회담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대미-대남관계를 틀어쥐고 나갈지는 미지수다. 이미 북한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주범’으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지목함에 따라, 당분간 김영철 부위원장이 북미 고위급 회담에 등판할 가능성도 크지 않다. 

북한은 1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개최한다. “조성된 혁명정세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투쟁방향과 방도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해서다. 11일에는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 회의를 연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후 1박3일 일정으로 미국 방문길에 오른다. 11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잇따라 접견한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추가, 15:0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