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일(현지시간), 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CBS> ‘디스 모닝’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시기는 모르겠지만, 빨리 열리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서로의 입장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 하노이를 떠났다. 그러한 측면에서 두 지도자들은 진전을 이뤘다. (그러나) 세계가 요구하는 만큼 가지 못했다. 지금도 북한에는 글로벌 제재가 가해지고 있다”고 했다.

‘실망했느냐’는 물음에는 “우리는 결정을 내렸다. 나는 북한 사람들도 결정했다고 확신한다”고 피해갔다. “김 위원장은 나에게 약속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비핵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제 그걸 현실화하는 것이 나의 팀의 임무다.”

그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에도 북.미, 남북 간 대화 채널이 닫히지 않았으며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하노이 이후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해 대화해왔다.”

‘북한과의 대화 모멘텀 유지를 위해 일부 제재 완화가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의문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행정부의 정책은 “분명하다”면서 “유엔 안보리 제재는 약 2년 전에 설정한 궁극적 목표를 이룰 때까지 해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국이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를 요구하면 미국은 안된다고 답하겠느냐’는 질문에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많은 얘기를 했고 이산가족을 둔 남북의 “감정을 이해한다”고 모호하게 답했다. “그러나 그들은 훌륭한 파트너”이고 “제재 집행에 있어 긴밀하게 함께 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그들이 하는 것에 대해 고마워할 뿐”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에서 최고인민회의가 열리고 워싱턴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11일은 “빅 데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그(김정은)가 무슨 말을 하는지 예의 주시할 것”이며 “엄청난 놀라움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위해 미국과 대화하고 북한 주민에게 밝은 미래를 주려는 “감정을 공유하길” 바라고, “그것이 그가 주민들에게 말했으면 하는 것이고 우리가 예의 주시하는 바”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