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공개된 2019년 외교부와 통일부의 업무보고에 대해 미국의 눈치만 살피며 남북관계의 근본적 개선을 위한 아무런 실천적인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며 쏘아붙였다.

북한 웹사이트 <메아리>는 22일 '중재자, 촉진자가 아닌 당사자역할을 해야'라는  제목의 글에서 지난 13일 발표된 '2019년 외교부 업무계획'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측이 북미간 중재자, 촉진자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미국의 승인과 지시가 없이는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남조선 당국이 어떻게 무슨 힘으로 '중재자 역할', '촉진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자기의 처지를 망각한 주제넘은 처사"라고 잘라 말했다.

사이트는 "현재 조선반도에 조성된 평화의 분위기를 계속 고조시키고 북남관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남조선 당국이 그 누구의 눈치를 보며 맹종맹동할 것이 아니라 북남선언들을 자주적 입장에서 실천해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미국에 대고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할 말은 하는 당사자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통일부 업무보고에 대해서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진정성도, 의지도 찾아볼 수 없다며 백해무익한 문서 보따리를 쓰레기통에 처넣으라고 몰아붙였다.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주견과 소신을 찾아볼 수 없는 업무계획'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통일부가 불순한 내용들로 엮어진 '2019년 통일부 업무계획'이라는것을 발표한 것은 북남선언의 기본정신과 합의사항들에 대한 공공연한 외면이며 미국과 보수세력의 압력에 비위를 맞추는 비굴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개성공업지구 재가동, 금강산관광 재개 등 북남 협력교류와 관련해서는 여전히 '제재의 틀'안에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미국과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의, 사전준비, 조건 조성 등의 구태의연한 주장들을 되풀이"하였으며, "인도주의적 문제와 관련하여서도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문제해결과 '탈북자 지원', '북주민들의 실질적 인권증진' 따위의 극히 불순한 궤변들을 늘어 놓았다"고 문제삼았다.

특히 '제재의 틀 안에서의 협력 교류'를 거론한데 대해서는 "북남 선언에 합의한 당사자로서의 지위도 예의도 다 줴버리고(함부로 내버리고 돌아보지 아니하다) 체면유지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인도적 문제로 내든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문제해결과 '탈북자 지원', '북주민들의 실질적 인권증진' 따위의 불순한 궤변들에서는 지난 보수정권 시기의 대결악취 밖에 풍기는 것이 없다"고 힐난했다. 

사이트는 "남조선 당국이 진정으로 북남관계의 지속적 발전을 바란다면 이제라도 '2019년 통일부 업무계획'과 같은 백해무익한 문서 보따리를 쓰레기통에 처넣고 주견과 소신있게 처신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