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13일 대북 투자를 모색 중인 중국 기업들에게 주의를 촉구했다. 

지난달 27~28일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끝나 이른 시일 내에 유엔 대북 제재가 완화될 가능성이 낮은 상황에서 섣불리 북한에 진출했다가 미국 정부의 목표물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12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연례 보고서는 약 20개국에서 대북 제재 위반 가능성이 있는 사례들이 포착됐다고 주장했다. 중국에서 핵 관련 물자 조달, 이란과의 군사적 협력 등을 예시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과 일본 기업들과 비교할 때 중국 기업들이 미국 조치의 목표물이 되기 쉽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거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는 미.중 무역전쟁의 복판에 있다. 미국 정부는 이 회사가 ‘대 북한.이란 제재’를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신문은 “미국은 대북 제재를 중국 기업을 단속하거나 무역전쟁에서 중국의 양보를 종용하는 빌미로 활용할 수 있다”면서, 북한 내에서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중국 기업들이 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국은 북한과의 경제 협력을 강화할 용의가 있으나 중국 기업들은 미국에 의해 불공정한 목표물이 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신중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