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일본이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등록제도의 개혁을 거듭 요구한데 대해 "저들에게 불리한 과거범죄 자료들을 흑막속에 영원히 묻어버리기 위한 비열한 술책"이라고 맹비난했다.

<노동신문>은 4일 '무엇을 노린 개혁타령인가'라는 제목의 정세해설 기사에서 "최근 시기 일본은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유산등록제도를 개혁할 데 대한 문제를 자주 들고 나오고 있다"고 하면서, 그 이유는 주로 피해자 증언이나 문서로 밝혀지던 일본의 과거 범죄자료들이 최근에는 당시의 동영상과 사진, 물적 증거를 통해 더욱 명백히 확증되는데 불안을 느낀 일본이 과거 반인륜범죄를 덮기 위해 생떼를 쓰는 것이라고 밝혔다.

보름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특사로 프랑스를 방문한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간사장 대리가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국장을 만나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유산등록제도의 개혁을 요구하는 일본의 입장을 전달하면서, "신청내용이 여러나라들과 관계되는 경우에는 신청국 뿐만 아니라 관계국의 의견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일을 구체적으로 거론했다.

일본은 지난 2015년 일본이 저지른 남경대학살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된 뒤부터 유네스코에 다각도로 압력을 가해왔다.

지난 2016년 한·중·일을 포함한 8개국 시민단체들이 추진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가 끝내 무산된 것도 연간 390여억원에 달하는 분담금의 지급을 보류하겠다는 일본의 압박이 먹힌 결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에는 1944년 9월 일제가 중국 운남성에서 전쟁터에 끌고다니며 성노예 생활을 강요해 온 조선여성들을 무참히 살해한 동영상이 공개되고 사이판섬의 일본군 '위안소'를 표기한 지도가 발굴되는 등 일본의 과거범죄가 드러나는 자료들이 계속 발굴되고 있어 일본은 더욱 곤경에 빠져들고 있다.

신문은 하기우다가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유산등록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강변한 것도 다 이런 맥락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하면서 "일본의 뻔뻔스러운 본색은 오늘에 와서도 달라지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