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点燃实干强国的坚强斗志 (인민네트워크 평론)
저자: 리 다렌 (李达仁)
출처: http://opinion.people.com.cn/n1/2019/0222/c1003-30897882.html (2019年02月22日17:43 来源:人民网-观点频道)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중국은, 인류역사상 처음으로 우주설비가 달 뒷면에 연착륙하여 순시탐사를 실현하고, 또 처음으로 지구와 달 뒷면 간의 통신을 제어·통제하는 등으로, 세계 달 탐험 역사에서 첫 번 째 발자국을 달 뒷면에 남겼다. 

이로써, 달 뒷면의 신비한 면사포를 벗긴 창어4호는(嫦娥四号), 광활한 우주에 중화민족이 자강부식으로(自强不息: 스스로 꾸준히 노력하는) 추구해 온 하늘을 날아 달을 끌어안는 꿈을(飞天揽月之梦) 새겨 놓았다. 그 결과 지구촌에 중화민족의 심상치 않은 창조력과(非比寻常的创造力) 발로 뛰어 현장을 다지는 성실한 진취성을(脚踏实地的进取心) 증명시켰다.

신형거국체제로 탐색·건립하는 또 하나의 생동적 실천으로서(又一生动实践) 창어4호의 임무는, 바로 꿈꾸는 생각에서 시작했고(始于梦想), 혁신에 기반했고(基于创新), 착실하게 일하여 이루어 낸(成于实干) 것으로, 이 세 가지가 걸출하게 체현된 결과물이다.

“실천은 우리에게 알려주기를 위대한 사업은 모두 착실하게 실행하는 데서 실현된다고 한다. 새로운 시대는 분투하는 자의 시대이다. 새로운 시대는 분투 중에 위대한 업적을 성취하고, 인재를 육성하는 시대이다.“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달 탐험 공정인 창어4호 임무의 연구와 시험에 참여한 사람들 대표와의 회견 때에, 시진핑 총서기는 그 착실히 실행된 가치를 열렬히 찬양하였다. 또 과학자, 군(軍) 영도 인재, 청년 준재와 혁신 단체에게 시대의 추세에 용감하게 입각하고, 굳게 진취적이 되고, 착실하게 실행하여, 새로운 업적을 창조할 것을 호소했다. 이 아름다운 소리는 힘이 있었고(铿锵有力), 사람들을 기운차게 나아가도록 촉구하는 말씀이었고, 억만 인민이 분투해서 꿈을 꾸도록 불을 지폈고, 또한 강대국의 착실한 이행에 대한 자신감과 투지에도 불을 지폈다.

어떤 사람이, “이상주의 목표는, 오로지 과학주의 방법으로 이끌고, 현실주의 태도로 사업을 할 경우에만, 비로소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다”라고 정말 좋은 말을 했다. 꿈꾸는 생각, 혁신, 착실한 실행은 각기 이상주의 목표, 과학주의 방법, 현실주의 태도와 서로 대응한다. 이로부터 시진핑 총서기가 왜 위대한 사업은 꿈꾸는 생각에서 시작되고(始于梦想), 혁신에서 기틀을 닦고(基于创新), 착실한 실행에서(成于实干) 이룩된다고 강조하였는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꿈꾸는 생각은 사업의 영혼(魂)이고, 혁신은 사업의 돛(帆)이고, 착실한 실행은 사업의 터전(基)이다. 용감하게 꿈을 꾸는 데서부터(从勇于追梦) 시작해, 혁신으로 꿈을 쫒아가는 데까지(到创新逐梦) 이르도록 하고, 또다시 착실한 실행으로 꿈을 이룩하게 하는(再到实干圆梦) 이들 연결고리는 창업의 일을 처리하는 논리를(逻辑闭环) 구성한다. 이런 가운데 우리는 착실한 실행의 보배로운 가치를 더욱 더 잘 볼 수 있게 된다: 착실한 실행이 실적을 산출하는 것이지, 조금이라도 마르크스주의와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不干半点马克思主义都没有。).

“인식보다 더 관건적인 것은 결심이고, 절차(办法)보다 더 관건적인 것은 책임을(担当) 지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창어4호 임무의 원만한 성공은 이 철학적 이치의 정체한 모습이 구현된 것이다.

달의 자전과 공전의 주기가 서로 같고, 더 나아가 지구에 의한 조석이(潮汐) 고정되어 있으므로, 지구에서는 영원히 달의 정면만 볼 수 있다. 창어 4호 이전에는 달 뒷면에 가는 것일랑은 많은 사람들에게 ”불가능한 일“로 보여졌다. 20세기의 50년대부터 시작해, 각국은 계속해서 달에다 100차례 넘게 탐사기구를 발사했지만, 어떠한 탐사기구도 달 뒷면에 연착륙해 탐측을 해 본적이 없다. 중국 우주인은 그 지혜와 비 오듯 흘린 땀으로, 오작교를 먼저 걷고(“鹊桥”先行), 창어가 달에 올라가고(“嫦娥”登月), 옥토끼가 천천히 산보하는(“玉兔”漫步) 등의 아름답고 교묘한 신화를 아름다운 현실로 연역해 실현시켰다.

“전설 속의 창아가 달로 날아가는” 데서부터 출발해 과학기술 강국 건설에 이르기까지, 탈(脫) 빈곤에 대한 견고한 공략에서부터(脱贫攻坚) 시작해 탈 빈곤화가 완전히 실현되는 현대화의 기본실현에 이르기까지, 어떤 아름다운 미래상도 현실이 되고, 착실히 실행하면 이루어지는, 이 길들은 빠짐없이 모두 거쳐야하는 필연의 길이 될 것이다(必经之路).

오늘날의 중국은, 한번 스치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稍纵即逝) 역사적 기회를 맞았다. 개혁발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을 것이다. 부흥의 여정에는 이미 서광이 나타났다. 결코 적지 않은 좋은 미래상, 좋은 정책, 좋은 계획이 있다. 부족한 사람들은 다른 마음을 품지 않고(所缺者无他) 오직 결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으니 그것으로 족하다(惟决心和干劲而已). 우주의 별과 망망대해로 나아가려면 나아갈수록(越是向往星辰大海), 더욱 더 산을 넘고 물을 건너야 한다(越需要跋山涉水). 결코 반걸음을 띄고는 멈추지 말아야 한다(不舍跬步).

"새롭게 개척해야 할 바가 있으면, 새로운 차원을 열어나가“는 용감하게 일하는 개척자, ”돌을 굴러 산위로 올리고(滚石上山), 험난한 관문을 돌파(闯关夺隘)하듯이“ 용감하게 일하는 개혁자, "용감하게 가장 중요한 짐을 짊어지고, 대담하게 가장 막중한 임무를 떠맡고(敢于啃最硬的骨头), 또 가장 뜨거운 고구마를 접하는 데 능숙한(善于接最烫的山芋)” 실천가 등등이 있어야 한다. 이래야만 우리들은 발전의 길에 놓여 있는 도랑이란 장애물을 비로소 뛰어넘을 수 있고, 새로운 시대의 영광과 꿈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애써 빨리 달려 봄의 풍광과 같은 전성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자(努力奔跑,不负韶光). “규획지도”를 “시공지도”로 바꾸고, “시간표”를 “계량계획표”로 바꿔나가면, 우리는 개개인의 가치를 민족부흥의 여정 속에 써넣을 수 있을 것이고, 개개인의 헌신을 넓고 넓은 조국의 대지 위에 써넣을 수 있을 것이고, 우리들의 꿈꾼 생각을 중화민족의 찬란한 미래 가운데 써넣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단지 성심성의껏 단결하고, 공동으로 분투하기만 하면, 어떤 커다란 힘도 중국인민이 품고 있는 꿈속의 발걸음을 저지할 수 없게 될 것이다.

 

民网评:点燃实干强国的坚强斗志
李达仁
2019年02月22日17:43 来源:人民网-观点频道
分享到:http://opinion.people.com.cn/n1/2019/0222/c1003-30897882.html


在人类历史上首次实现了航天器在月球背面软着陆和巡视勘察,首次实现了地球与月球背面的测控通信,在月球背面留下了世界探月史上的第一行足迹……揭开了古老月背的神秘面纱的嫦娥四号,在浩瀚太空镌刻下中华民族自强不息的飞天揽月之梦,让世界见证了中华民族非比寻常的创造力、脚踏实地的进取心。

作为探索建立新型举国体制的又一生动实践,嫦娥四号任务正是始于梦想、基于创新、成于实干的杰出体现。“实践告诉我们,伟大事业都成于实干。新时代是奋斗者的时代。新时代是在奋斗中成就伟业、造就人才的时代。”在北京人民大会堂会见探月工程嫦娥四号任务参研参试人员代表时,习近平总书记热情赞扬实干的价值,号召科学大家、领军人才、青年才俊和创新团队勇立潮头、锐意进取,以实干创造新业绩。铿锵有力、催人奋进的讲话,点燃了亿万人民奋斗追梦、实干强国的信心与斗志。

有人说得好,“理想主义目标,只有在科学主义方法指引和现实主义做事态度下才能变为现实。”梦想、创新和实干,分别对应着理想主义的目标、科学主义的方法、现实主义的态度。由此就不难理解,为什么习近平总书记强调伟大事业始于梦想、基于创新、成于实干。梦想是事业之魂,创新是事业之帆,实干则是事业之基。从勇于追梦到创新逐梦,再到实干圆梦,构成了干事创业的逻辑闭环。从中更可以看出实干的宝贵价值:实干出实绩,不干半点马克思主义都没有。

“比认识更关键的是决心,比办法更关键的是担当。”嫦娥四号任务圆满成功,成为这个哲理的精彩写照。因为月球自转和公转周期相等,加上被地球潮汐锁定,在地球上永远只能看见月球的正面。在嫦娥四号之前,到月球背面去被不少人视作“不可能完成的事情”。从20世纪50年代开始,各国陆续向月球发射了100多次探测器,却从没有探测器在月球背面软着陆探测。“鹊桥”先行、“嫦娥”登月、“玉兔”漫步,中国航天人以其智慧和汗水,把美妙神话演绎成美丽现实。

从“嫦娥奔月”到建设科技强国,从脱贫攻坚到基本实现现代化,任何一项美丽愿景成为现实,实干都是必经之路。今天的中国,历史机遇稍纵即逝,改革发展时不我待,复兴征程曙光已现,并不缺少好的蓝图、好的政策、好的计划,所缺者无他,惟决心和干劲而已。越是向往星辰大海,越需要跋山涉水、不舍跬步。勇做“有新开拓、上新水平”的开拓者,勇做“滚石上山、闯关夺隘”的改革者,勇做“勇于挑最重的担子,敢于啃最硬的骨头,善于接最烫的山芋”的实干家,我们才能跨越发展道路上的沟坎,书写新时代的光荣与梦想。

努力奔跑,不负韶光。把“规划图”变成“施工图”,把“时间表”变成“计程表”,我们就能把个体价值写在民族复兴征程里,把小我贡献写在辽阔祖国大地上,把我们的梦想写进中华民族的灿烂未来中。只要精诚团结、共同奋斗,就没有任何力量能够阻挡中国人民实现梦想的步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