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일본이 평화와 안정을 향해가는 한반도와 지역정세의 흐름에 역행하는데 우려를 표시하면서 자신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과거범죄에 대한 철저한 사죄와 배상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은 특대형 과거 죄악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사죄, 배상을 회피하고서는 국제적 고립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

<노동신문>은 19일 '고립을 촉진하는 어리석은 망동'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최근 일본이 급변하는 한반도와 지역정세에서 고립을 피하기 위해 미일동맹을 강조하고 의도적으로 새로운 위협을 만들기 위해 한국과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으나, 외토리 신세를 면하기 위한 전제는 '성근한 과거청산'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신문은 최근 일본이 수시로 '일미동맹은 일본 안전보장의 기축'이라고 떠들어대는 것은 미국과의 관계마저 나빠져서는 안된다는 불안감과 함께 미국을 등에 업고 전범국의 굴레를 벗어보겠다는 속셈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 와중에 일본이 한국과는 강제징용 노동자들에 대한 피해배상금 지불과 관련한 갈등을 고조시키고 해상초계기 위협 비행과 같은 군사적 도발을 벌이고 있는데 대해서는, 이는 '군사대국화와 재침야망 실현의 새로운 구실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신문은 오늘날 일본의 외교적 고립은 그들 스스로 자초한 것으로 "국제사회의 총의를 외면하고 과거청산을 거부하면서 대세에 역행하는 못된 짓만 골라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우리 민족에게 막대한 해악을 끼친 죄많은 전범국"이라며, "과거에 일본은 관권과 군권을 발동하여 전대미문의 파렴치하고 날강도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국토를 병탄하고 우리 민족을 노예화하였다"고 언급했다.

국가총동원법으로 840만여명의 조선인을 강제연행하여 전쟁터와 공사장에 내몰았고 100여만명을 살육했으며, 20만명의 조선 여성을 성노예로 만들고 말과 글, 이름까지 없애버리려 했는가하면 귀중한 문화재와 자연자원을 파괴하고 약탈했다고 해악의 사례를 힘주어 적시했다.

또 한반도 분열의 연원도 다름아닌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있었다며, 국토분열은 우리 민족의 통일적 발전에 엄청난 해를 끼쳤다고 역설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헌법개정이자 전쟁국가 부활에로의 길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개헌을 하루빨리 성사시켜 합법적으로 일본을 교전권을 가진 정상국가, 침략전쟁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자는 것이 아베정권의 야망"이라며, "결국 헌법개정은 곧 전쟁국가 부활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최근 아베 신조 총리가 중의원 본회의와 자민당대회 등에서 '자위대의 존재를 헌법상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위헌논쟁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주장한데 대해서는 "어떻게 하나 헌법을 뜯어고쳐 군사대국화와 해외 팽창의 야욕을 기어이 실현해보려는 전쟁광증의 발로"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조선반도로부터 시작된 세계적인 평화와 안정의 기류에 역행하는 검질긴 침략야욕과 그 실현으로 초래될 것은 참담한 일본의 미래뿐"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내각과 최고인민회의 기관지인 <민주조선>은 이날 '민심의 요구를 따라야 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지난 6일 일본의 교수, 변호사, 언론인 등 지식인 20여명이 발표한 '2019년 일본 시민, 지식인 성명'을 언급하고는 "이번에 일본의 지식인들이 발표한 성명은 어느 한 계층의 의사만이 아닌 민심의 요구,국제사회의 요구이다. 일본정부에는 오직 이에 순응해야 하는 의무만이 있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일본 지식인들은 성명에서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과 사죄야말로 조일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열쇠"라며,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과 사죄를 바탕으로 조일관계를 개선해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