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북한이 연락관 교환을 진지하게 검토 중”이라고 <CNN>이 18일(현지시간) “고위 외교소식통 2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2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측이 “공식 외교관계 수립을 향한 점진적 조치”로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 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미합중국은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두 나라 인민들의 염원에 맞게 새로운 조미관계를 수립해나가기로 하였다”는 조항과 관련된 것이다. 

미국과 베트남은 1995년 1월 상호 연락사무소를 개설한 뒤 그해 7월에 정식 수교한 바 있다.   

<CNN>에 따르면, 첫 단계는 북.미 양측이 수명의 연락관을 교환하는 것이다. 이 계획이 현실화되면, 미국 측에서 한국어를 할 줄 아는 고위당국자가 인솔하는 수명의 연락관을 평양에 파견해 사무소 개설 작업을 하게 된다. 

1994년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 직후에도 비슷한 작업이 진행됐다. 양측은 초기 단계에 수명의 연락관이 상주하는 사무소를 개설하기로 합의했다. 미국은 평양 주재 독일대사관 일부 공간을 임대하기로 서명까지 마쳤고, 북한도 워싱턴 내에서 후보지를 물색했다.

<CNN>에 따르면, 1995년말 북한이 전체 계획을 취소했다. “1994년 12월 비무장지대에서 북한으로 넘어가려던 미국 헬기가 격추된 이후 긴장 탓”이라고 알렸다. 

<월스트리트저널>도 이날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북한의 핵.미사일 감축 협상 기간 관계정상화를 향한 조치로서 미국이 북한에 연락사무소 설치를 검토 중이라고 알렸다. 

신문에 따르면, 이 방안은 오는 27~28일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나왔으며 북한의 워싱턴 내 연락사무소 설치를 허용하는 내용이다. 

북한이 이 구상을 얼마나 강력히 지지하는지는 불분명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북한의 우선순위는 제재 완화인데, 연락사무소 설치가 제재 완화 없이 관계 개선을 추진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짚었다.

(추가, 14:3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