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사건’ 피해자 한국 구명위원회(이석기 구명위원회)는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를 비롯한 8만3,528명의 시민들이 서명한 탄원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사진제공-이석기 구명위원회]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삼일절 특사를 촉구하는 8만여명의 탄원서가 청와대에 전달되었다.

100주년을 맞는 올해 3.1절에 특사를 검토중이지만 대상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이 전 의원의 특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사건’ 피해자 한국 구명위원회(이석기 구명위원회)는 14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이석기 의원 삼일절 특사 탄원서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을 갖고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를 비롯한 8만3,528명의 시민들이 서명한 탄원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석기 구명위원회는 김희중 대주교와 원행 조계종 총무원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등이 제안자로 나선 탄원서를 통해 "“지난 시절 정치탄압과 사법농단으로 말미암아 빚어진 ‘내란음모사건’과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의 진실도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징역 9년의 중형을 선고받은 이석기 전 의원은 벌써 6년째 독방에서 수감 중"이라고 하면서 "이번 삼일절에 즈음하여 이석기 전 의원을 비롯하여 모든 양심수의 석방을 대통령께 간절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탄원서에는 설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비롯한 정치권 인사 34명과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노옥희 울산광영시 교육감 등 교육감 5명, 이부영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이사장, 이한열 열사 어머니 배은심 여사, 권오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 등 시민사회 인사 88명, 4대 종단 수장을 비롯한 종교계 42명,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 김태동 성균관대 명예교수 등 학계와 법조계, 예술계 인사 26명 등이 참여했다. 

21개국 해외인사 1,182명이 보내온 탄원서도 포함되었다. 

이들은 "8만3,528명의 탄원서는 석방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증거"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정의로운 결단을 촉구했다.

권오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대통령 사면은 은전이 아니라 역사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것이다. 이 특별한 권한을 옳게 사용해야 한다"며 이 전의원이 삼일절 특사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건 경남대 명예교수는 "내란음모 사건 재판 당시 양승태 대법원장이 측근인 이민걸 판사를 통해 이 전의원에게 9년이나 선고했으나 국민 다수가 이 부당한 공안탄압에 대해 잘알고 있다"고 하면서 "대통령은 눈치보지 말고 제대로 된 법치를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병윤 전 통합진보당 국회의원은 "사건 당시 모든 언론은 이석기 의원이 간첩이라고 했지만 재판결과 사실이 아니었다. 과격한 말 몇 마디가 있었을 뿐인데 9년형 선고받고 6년째 살고 있다. 이제는 석방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이석기 구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청와대에 탄원서를 직접 접수한 후 오후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이석기 의원 삼일절 특사'를 촉구하는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오는 23일 청와대 앞에서 4천여 명 이상이 참가하는 ‘이석기 의원 삼일절 특사 촉구’ 2차 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