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개최 가능성이 제기됐던 유엔 안보리의 북한인권회의가 여전히 동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는 1일 북한인권회의의 개최 여부를 묻는 VOA의 질문에 “현재로선 공유할 수 있는 추가 정보가 없다”고 대답했다.

지난해 12월로 예정됐던 회의가 무산된 이후 1월에 개최된다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결국 회의는 열리지 않았고, 2월이 돼서도 회의를 소집하기 위한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매년 개최되던 북한인권회의가 지난해 열리지 않은 이유는 회의 개최에 앞장서온 미국이 정족수 9개 나라에 못 미치는 8개 나라의 지지를 얻는데 그쳤기 때문이며, 또한 지난해 개최되지 못한 회의가 올해 초 열릴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건 새롭게 구성된 안보리 이사국의 면면 때문.

즉, 올해 안보리 이사국 구성에 변화가 생기는 만큼 회의 소집에 필요한 9표를 획득할 가능성이 생겼기에, 미국 정부가 올해 초 다시 회의 소집을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결국 성사되지 않은 채 1월을 넘겼다.

VOA는 “만약 회의가 연초에 개최되지 않는다면 2018년 인권회의는 ‘연기’가 아닌 공식 무산 기록을 최초로 남기게 된다”면서 “반대로 연초에 회의가 성사된다면 통상 12월에 열리는 회의와 더불어 올해 2차례 열릴 가능성도 생긴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