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방위비분담금 인상액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보도에 대해 “그런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될 수 있다”고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중앙일보>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30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 달러(1조3554억원)는 내 달라”고 요청했다고 회담 과정에 밝은 소식통이 24일 밝혔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같은 구체적 수치를 제시했다는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 15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티타임 때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도 있어서 소개해 드리는 것이 어떨까 싶어 말씀을 드린다”며 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FTA 문제나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해서 언급할 때가 있지만 조건이나 금액 등 구체적인 말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다. 그것은 트럼프 대통령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어떤 정상도 그런 방식으로 말을 하지 않는다. 그런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는 것.

통상 정상회담에서 기조나 방향에 대해 협의하지만 구체적 수치 등을 협의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당시 한미 정상회담도 30분 정도의 간단한 만남이었다.

이같은 청와대의 강력한 반격은 최근 보수언론들이 미국발 '스몰 딜'(북미 핵협상이 낮은 차원에서 타결될 것이라는 관측)이나 '주한미군 철수설' 등을 근거로 문재인 정권 흔들기에 나서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서 나온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김의겸 대변인은 “양대 노총 위원장 면담도 오늘 오후 4시에 예정되어 있다”며 “대통령께서 연말부터 경제 관련 행보를 계속해 오시고, 그게 기업 쪽 뿐만 아니라 노동계도 만날 것이라고 한 것은 저희들이 이미 공개적으로 예고해 드린 바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식적이고 규모가 있는 행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양대 노총 위원장과 함께 만나서 공감대를 넓히고 사전 준비, 그런 정도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의 3.1절 특사에 대해서는 “이번 3.1절 특사에 대해서 법무부가 실무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며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해서 검토를 하고 있다는 내용은 아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누가 지금 검토가 되고 있는지는 나는 아는 바가 없다”는 것.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