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지난 16일 7번째 방북이 현재 보류된 가운데, 정부가 오는 25일까지 승인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혀, 방북 가능성에 주목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에 대해 우리 정부도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며 “관계부처 협의, 국제관계 이해, 남북 간 협의가 다 필요하다. 구체적인 날짜도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7일 한미워킹그룹 화상회의에서 미 측의 요구로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이 논의조차 되지 않았지만, 정부가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을 위한 국제사회 설득에 나서겠다는 의미.

개성공단 기업인 179명의 16일 방북이 일단 보류됐지만, 정부가 25일까지 기업인 측에 승인 여부를 통보해야 하는 절차가 있어, 국제사회와 이들의 방북을 위해 계속 협의하겠다는 설명이다.

정부의 인플루엔자 치료를 위한 타미플루 대북지원은 아직 날짜도 잡히지 않은 상황이다.

이 당국자는 “준비 절차상에 있어서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조율한 부분이 있다”며 “북측과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한미 간에도 남북 간 현안들에 대해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타미플루 대북지원은 이미 한미워킹그룹 화상회의에서 승인이 난 상황. 정부는 지난 11일 지원을 예고했지만, 북측이 타미플루 인수와 분배에 대한 준비가 아직 덜 끝나 아직 지원 날짜를 확정 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20만 명분의 타미플루와 민간업체가 기부한 신속진단키트 5만 개를 북측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남북은 경의선.동해선 도로 공동조사에 대해서도 협의 중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공동조사와 관련해 국제사회와 대북 면제 절차가 진행 중이다. 남북 간에도 협의 중”이라며 “일정이나 조사단 규모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은 지난해 8월 13일부터 20일까지 경의선 도로를 공동조사한 데 이어 12월 21일부터 24일까지 경의선.동해선 도로를 공동조사했다. 추가 정밀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17일 열린 한미워킹그룹 화상회의는 도로 공동조사에 대한 대북제재 면제를 인정했으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최종 결과만 남겨두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