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현안을 논의하는 한미워킹그룹이 17일 사실상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불허하는 결정을 내린 것은 '명백한 내정간섭'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중당은 17일 '한미워킹그룹 회의부터 폐지하라'는 제목의 대변인 논평을 발표해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오늘 화상회의로 열린 한미 워킹그룹회의에서 미국의 승인을 얻지 못해 또 무산되었다"며, "한반도 문제에 미국의 승인 필요 없다. 한미 워킹그룹 회의부터 폐지하라"고 주장했다.

양국간 정책 협조나 공조가 아니라 우리의 대북정책을 승인받는 한미워킹그룹회의는 당장 폐지되어야 한다는 것.

대변인은 "미국이 우리의 대북정책에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것은 명백한 내정간섭"이라며 "아무리 미국이 한반도 문제의 한 당사자라 해도 미국이 한반도 문제의 주인행세를 하게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은 대북제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안도 아니고 통일부가 미국의 승인을 받아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하면서 "미국이 승인하지 않았다고 기업인들의 방북을 허용하지 않는 통일부"에 대해서도 "민족자결, 민족자주의 원칙이 아니라 미국에 조아리며 승인을 구걸하는 통일부라면 차라리 없는 편이 낫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날 오전 화상회의로 진행된 한미워킹그룹 회의에서는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문제를 거론하고 이에 미국측은 화상회의가 중간형태의 회의이므로 그 문제를 거론하는게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견지해 논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