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홍영표 원내대표가 8일 “어제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제안했듯이, 국회 차원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국회 방문을 환영하는 결의안도 함께 추진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대표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4차 방중 소식을 언급하며 “한반도 평화의 시계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이때, 국회도 제 역할을 해야 한다. 민족사적 대전환기에 국회가 평화를 앞당기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의 4차 방중에 대해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과 비핵화 협상, 대북 제재, 경제 발전에 대한 논의들을 하기 위한 관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라며 “이번 4차 방중으로 한반도 비핵화에 큰 진전이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해 세 차례 중국을 찾았는데 이때마다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큰 진전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3월 방중 이후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열렸고, 이를 기점으로 남북관계가 급진전되었다. 5월 방중 이후에는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본격적인 비핵화 협상이 시작되었다. 이번 4차 방중을 통해 조만간 있을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새로운 모멘텀이 만들어질 것을 기대한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최근 아베 일본 총리가 현안마다 직접 전면에 나서서 갈등을 부채질하고 있어서 대단히 유감스럽다. 강제징용피해자 배상 판결, 일본초계기사건 등 아베 총리가 사안을 가리지 않고 한국 때리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초계기사건 경우 당초 양측 당국이 실무회의에서 사실관계를 차분히 확인해 나가기로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베 총리가 합의를 깨고 일방적으로 관련 영상 공개를 지시했다. 일본초계기가 인도적 구조작전을 방해하고 위협적 저공비행을 한 것에 대한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아베 총리의 갈등 조장은 매우 유감스럽다. 그리고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대응 조치로 일본 정부가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검토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사실이 아니길 바라지만 이것은 관세 보복으로 한일 갈등을 더 키우겠다는 것인데, 이는 매우 비이성적 태도다.”

김 의장은 “아베 총리의 행동은 주변국과 갈등을 이용하고 증폭시켜서 일본 국내 정치에서 이득을 보겠다는 의도”라며, “한반도 분단의 한 원인인 일본국의 총리가 위안부 강제 동원 등 일본의 반인륜적 과거사를 사죄하기는커녕 시대착오적인 선동으로 주변국과 동아시아 안보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독일이 왜 EU의 중심 국가가 되었는지 되새기길 바란다. 일본을 전쟁 가능 국가로 만들겠다는 헛된 정략은 국제 사회의 동의를 얻기 힘들 것”이라며 “아베 총리는 지금이라도 과거사에 대한 진솔한 사죄와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에 전념하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