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가짜뉴스'에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가짜뉴스’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주문하고 부처별 소통·홍보 전담창구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 세종전실에서 제1회 국무회의를 개의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가짜뉴스를 지속적으로, 조직적으로 유통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정부가 단호한 의지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기 경제팀에게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주문한 뒤 “한 가지 더 특별히 당부드릴 것은 국민과의 소통과 홍보”라며 “반드시 국민 눈높이에서 편익을 설명하고, 성과를 홍보하여 정책의 수용성을 높이는데 못지않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의 정책을 부당하게 또는 사실과 다르게 왜곡하고 폄훼하는 가짜뉴스 등의 허위정보가 제기됐을 때는 초기부터 국민께 적극 설명해 오해를 풀어야 한다”면서 가짜뉴스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요즘은 정보의 유통 속도가 매우 빠르다. 특히 가짜뉴스 등의 허위조작 정보는 선정성 때문에 유통 속도가 더욱 빠르다”며 “초기의 대응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특히 유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효과적인 대응 방법과 홍보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각 부처별로 전문성이 있는 소통·홍보 전담창구를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무수석, 국민소통수석을 새로 임명한다. 임종석 비서실장과는 마지막으로 국무회의장에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와대]

한편, 문 대통령은 8일 새로운 국민소통수석에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을 임명할 예정이며, 후속인사로 춘추관장에 유송화 제2부속비서관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3년차를 맞아 청와대부터 소통.홍보 라인을 재편한 셈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