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으로 중소·벤처기업인 200여명을 초청해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를 가졌다. 신년 경제소통의 일환이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해 “국제 제재 문제만 해결된다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영빈관으로 중소·벤처기업인 200여명을 초청해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를 갖는 자리에서 북한 노동력 활용과 관련한 제안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번 행사는 사전에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초청된 참가자들이 현장에서 즉석으로 질문하면 해당 부처 장관들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면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의 건의를 소개했다.

박성택 회장은 “북한의 질 좋은 노동력을 국내 중소기업이 활용될 수 있다면 큰 시너지가 날 것이다. 현재 외국인 근로자가 약 100만 명이 일하고 있다. 내년부터 근로시간이 단축되면 20만 명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만일, 북한 인력 50만 명이 같이 일할 수 있다면, 같은 언어와 양질의 기술력으로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기술연수생 형태로 경제협력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주셨으면 한다”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선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고 전제하고 “(북이) 신년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조건없이, 대가없이 재개하겠다는 것은 환영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일 올해 신년사에서 “당면하여 우리는 개성공업지구에 진출하였던 남측기업인들의 어려운 사정과 민족의 명산을 찾아보고싶어하는 남녘동포들의 소망을 헤아려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없이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북한과 해결해야할 문제와 다른 한편으로는 국제제재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면서 “국제 제재 문제만 해결된다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남북경협이 되면, 시대가 바뀐 만큼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며 “중소·벤처기업도 많이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북측 인력을 남측지역에서 고용하기 보다는 중소.벤처기업들이 북측지역에 진출하는 방안으로 화답한 셈이다.

신년 경제소통 행보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날 대통령과의 대화의 자리에는 중소기업중앙회·한국여성경제인협회·벤처기업협회 등 중소·벤처기업 협·단체장, 우수 중소기업 대표등이 참석했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등 행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홍영표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 수석부의장, 홍의락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여당 간사가,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김의겸 대변인, 김영배 정책조정·황덕순 일자리기획·주현 중소벤처·인태연 자영업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