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7일 오전, 방한 중인 오헤아 킨타나(Ojea Quintana)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을 만났다. 

이태호 차관은 지난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진전 과정에서 이산가족 상봉, 미군전사자 유해 송환 등 인도적 분야에서도 합의와 진전이 이루어졌다며,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정착을 통해 북한 주민들의 실질적 인권 증진에도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관련 최근 진전을 환영하고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북한이 인권 분야에서도 진전을 이루기 위해 유엔 인권메커니즘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보다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오는 11일까지 방한 기간 중 △외교부, 통일부 등 관계부처 면담 △탈북민 및 시민사회 면담 등 일정을 소화한다. 11일 오후 3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방한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2016년 8월 임무를 개시한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5번째 한국을 찾았다. 오는 3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인권이사회에 제출할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것이다. 유엔인권이사회(구 유엔인권위원회 포함)는 2003년부터 매년 ‘북한인권결의’를 채택해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