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화협은 31일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일본 도쿄에서 허종만 재일총련 의장(왼쪽)과 만나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기로 했다며, 재일총련과 함께 진행할 2019년 공동사업을 발표했다. [사진제공-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 김홍걸)는 31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재일총련, 의장 허종만)와 함께 2019년 강제동원 희생자들의 원혼을 달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민화협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이 지난 25일 일본 도쿄에서 재일총련 허종만 의장과 남승우 부의장 등을 만나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기로 했다며, 2019년 공동사업을 발표했다.

민화협은 먼저 재일 총련이 1972년 '조선인 강제연행진상조사단'을 결성해 수집해 온 강제동원 관련 자료집 및 책자를 국내에서 간행하기로 했으며, 이에 대해 재일총련 측에서도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양측이 2019년 강제동원 희생자들의 원혼을 달래기 위한 사업으로 △일본 오키나와 조선인 유골발굴 및 심포지엄(2019년 2월) △일본 오사카 통국사 조선인 유골봉환(2019년 3월) △일본 도쿄 유텐지 군인·군속 및 우키시마호 희생자 추모제 및 공동 심포지엄(2019년 8월)을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아직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가 정해지진 않았지만,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남북 민화협이 합의한 '3·1공동토론회'에 재일총련 '조선인 강제연행진상조사단' 관계자가 참가하는 것도 합의했다.

민화협은 "이번 총련과의 연대를 통해 남·북·일이 함께하는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논의의 틀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하면서 남북 민화협과 재일총련이 협의하여 2019년 유골봉환과 유골 발굴조사, 추도제와 심포지엄 개최를 통해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북 민화협은 지난 7월 18일 평양에서 '조선인 유골송환 남북 공동추진위원회' 결성에 합의한 후 11월 26일 '일제하 강제동원 진상규명을 위한 남북공동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