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이하 현지시간) 퇴임하는 존 켈리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주한미군 철수’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탈퇴’를 막았다고 <LA 타임스>가 30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28일 이뤄진 전화 인터뷰에서 켈리 실장은 자신의 임기 중 트럼프 대통령이 하지 않은 일에 주목하라고 요구했다며, 그의 ‘지지자들’을 인용해 이같이 알렸다. 켈리 실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하고자했던 크고작은 수십 가지의 조치들을 막는데 개입했다는 것.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9일 시리아 주둔 미군 2,000명과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14,000명 중 절반을 철수하라고 명령한 이후, 다음 차례는 주한미군이라는 관측이 현실성 있게 제기되고 있다. 한.미가 내년 이후 적용될 주한미군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협상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사실도 이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최근 사석에서 만난 외교소식통도 “철수까지는 아니겠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불쑥 주한미군을 대폭 감축한다는 트윗을 날릴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동맹 중시’ 보다 ‘거래’를 우위에 두는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법 때문이다.        

켈리 비서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무런 정보도 없이 무지하게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다고 변호했다. “최소한 그는 (결정의) 파급효과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접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불법적인 일을 하라고 명령한 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