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비무장지대(DMZ) 전체와 금강산과 설악산 연결구간을 접경생물권보전지역으로 우선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환경부는 27일 “‘비무장지대(DMZ) 일원 생태계 보전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포럼을 올해 12월 28일부터 내년 5월 말까지 총 5회에 걸쳐 운영한다”고 밝혔다.

남북관계 개선으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이 DMZ 일원에 대한 다양한 개발.이용계획을 앞다퉈 발표하는 상황에서 DMZ 일원 생태계 훼손 우려에 따른 것. 정책포럼 운영 결과를 토대로 ‘DMZ 일원의 생태계 보전 종합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그리고 DMZ 일원을 생물권보전지역 등 국제적 보호지역으로 지정.관리한다는 목표 아래, 향후 남북관계 개선 상황에 따라, 먼저 DMZ 전체와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금강산과 설악산 연결구간을 접경생물권보전지역으로 우선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통일부와 함께, 남북 환경협력 사업을 검토하고 있으며,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남북이 DMZ 일원의 생태 현황을 공동으로 조사.연구하고, DMZ를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으로 지정.관리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DMZ 일원은 남한 면적의 1.6%에 불과하지만, 전국 생물종의 23%, 멸종위기종 38%가 서식하고 있으며, 동해안과 향로봉 주변, 대암산, 두타산 지역, 철원평야 및 임진강, 한강하구 습지 등 생태계 우수지역이 다수 분포하고 있다.

이에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은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만나, DMZ를 국제적인 자연생태보존지역으로 지정하는 데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유승광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무분별한 개발과 이용으로 가치를 소모하는 대신, 체계적인 보전과 엄격한 관리를 통해 미래세대도 DMZ의 역사적, 생태적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리적 대안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