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임에도 불구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 여부에 눈길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9일 “현재로서는 확정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거듭된 기자들의 입장표명 요청에 “정부는 서울 정상회담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해왔다”며 “현재로서는 확정된 사실이 없으며, 서울 방문은 여러가지 상황이 고려되야하는 만큼 우리로서는 서두르거나 재촉할 의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핫라인) 가동 여부나 특사 파견 여부 등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인 셈이다. 북측의 판단을 존중하며 기다리겠다는 것.

일각에서는 남북 정상회담, 특히 사상 첫 북한 최고지도자의 서울 방문의 성격상 남북간 합의가 이루어지더라도 발표는 방남을 목전에 두고 전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9일 오전 “우리가 준비하는 부분 차분히 준비하겠지만 이것이 시점이 언제가 되겠거나 하면서 예측하거나 못박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프레스센터도 지금 준비가 전혀 안 되어 있어서 갑자기 온다는 결정이 내려진다면 프레스센터 없이 치르는 그런 상황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북측에 충분한 메시지는 가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열어놓고 있되 그것에 대해서 우리가 노심초사하지 않는다, 담담히 지켜보고 있다 정도로 정리하면 될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일부 언론이 구체적 날짜를 적시한 전망기사를 내고 있는데 대해 이 고위관계자는 “특정 날짜 관련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며 “북측에서 오겠다는 게 협의가 되어야 시작을 할 것”이라고 전제하고 “의사결정 자체가 안 정해졌다면 날짜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세계일보>가 이날 “김 위원장은 북한 고려항공 전용기를 이용, 12일 제주를 찾아 한라산을 둘러본 뒤에는 13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서울로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단독 보도한데 대해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한편, 2차 북미 정상회담이 내년으로 연기되고 북미 고위급회담 마저 한 차례 어긋난 뒤 구체적 일정을 잡지 못한 상황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도 연내에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어지만, 한미 정상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연대 답방 추진 의지’가 확인되면서 상황은 다시 역전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뉴질랜드로 향하기는 기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답방할지는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에 달려있는 문제”라며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지금 북미 간의 비핵화 대화에 대해서도 아주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다라는 점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사이에 같은 인식을 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을 통해서 한 가지 우려를 덜은 것은 혹시 북미 간에 2차 정상회담이라든지 또는 고위급 회담이 이루어지기 전에 남북 간에 먼저 또 답방이 이루어지면 혹시라도 그런 것이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이런 염려가 없지 않았는데,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을 통해서 그런 우려는 말끔히 사라졌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루어진다면 그 자체로서 세계에 보내는 평화적인 메시지, 그 다음에 비핵화에 대한 의지, 또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의지, 모든 것을 다 담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북측은 1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기일을 앞두고 있고, 연말 총화기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연내 답방 여부를 두고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할 상황으로 보인다.

중국을 방문한 리용호 외무상이 북으로 돌아간 뒤 협의를 거쳐 답방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리용호 외무상은 지난 6~8일 중국을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한 뒤 왕이 외교부장과 회담했으며, 8~9일 몽골을 방문 울란바토르에서 열리는 북한.몽골 수교 70주년 행사에 참석하고 돌아갈 예정이다. 

(추가, 18:3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