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7일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가 개최됐지만 김 위원장 답방 관련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7일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가 개최되었다”고 확인하고 “상임위원들은 한미간 제10차 방위비 분담 협의 진행상황을 보고받고, 관련대책을 논의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상임위원들은 ‘9.19 군사합의서’ 이행을 포함한 남북간 군사적 신뢰 구축 및 군비통제 등 제반 군사현안을 다루는 「남북 군사공동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방안에 관해 협의를 가졌다”고 전했다.

남북 정상이 배석한 가운데 국방 책임자들이 서명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의 5조 2항에 “쌍방은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협의·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명기돼 있다.

청와대는 이날 NSC 상임위원회에서 △경의선 철도 현지조사(11.30~12.5) 결과를 보고받고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남북 산림협력 관련 평양 현장 방문계획, △남북간 겨레말 큰사전 편찬사업 재개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NSC 상임위원장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조명균 통일부장관, 정경두 국방부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외교부 차관보, 방위비분담협의 대표 등이 참석했다.

그러나 청와대 보도자료는 초미의 관심사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