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측이 노동당 창건 55주년 기념일(10월10일)을 맞아 남측의 정당, 사회단체에 초청 서한을 보낸데 대해 국민정서와 법적.정치적 제반사항 및 남북관계 등을 고려해 방북 승인 여부 등을 신중히 검토할 방침이라고 3일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북측의 초청은 화해와 협력으로 치닫는 남북관계와 북측 노동당 창건행사 참석에 대한 국민감정, 이에 따른 정치적 파장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안`이라며 ` 방북 승인과 참석 여부 등을 다각도로 신중히 검토해 결정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에앞서 정부는 이날 낮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북측이 남측 청와대 비서실,국무조정실 등 정부기관(2개), 민주,한나라, 자유민주연합 등 정당(6개), 민주주의민족통일 전국연합,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전국경제인연합회,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등 사회단체(22개) 등에 보내는 30통의 서한을 수령했다.

북측은 이 서한에서 ``북남관계가 력사적인 평양상봉과 공동선언에 따라 화해와 협력의 새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때에 남측의 각계 인사들이 평양을 방문, 함께 명절을 쇤다면 온겨레에게 조국통일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며 `로동당 창건 55돐에 즈음하여 남측의 여러 정당,단체들과 명망있는 각계인사들을 평양으로 초청한다`고 밝혔다.

이 서한은 또 `우리는 남측의 인사들이 어떤 자격으로 오든 따뜻이 환대할 것`이라며 `평양방문 경로는 남측에서 비행기를 내여 직접 오거나 그것이 어렵다면 우리가 비행기를 보낼 수도 있을 것이고 편의상 제3국을 거쳐와도 무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측이 초청 편지를 보낸 대상에는 민주국민당, 한국신당, 민주노동당,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전국농민회총연맹,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여성단체연합,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 불교종단협의회, 원불교,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성균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천도교중앙총본부,대종교 등이 포함되어 있다.

북한은 지난달 29일 평양에서 `정부촵정당촵단체대표 합동회의`를 열고 노동당 창건 55주년을 맞아 남한 정당촵단체들과 각계인사들을 평양에 초청하기로 결정하고 합동회의 명의로 편지를 발송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연합2000/10/0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