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방부가 내년 한미 연합군사훈련 유예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아직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로건 국방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3일, 당초 한미 양국이 내년 연합훈련 유예 여부에 관한 최종 결정을 12월 1일까지 내리고 이어 짐 매티스 국방장관이 내년 봄으로 예정된 한미 독수리훈련의 범위를 축소할 것이라고 최근 밝힌데 대한 VOA 논평 요청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정경두 국방장관은 지난 10월 31일 워싱턴에서 열린 제50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 후 매티스 장관과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미 양국은 11월 15일까지 내년 연합훈련에 관한 검토를 한 뒤 유예 여부에 관한 최종 결정을 12월 1일까지 내릴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매티스 장관은 지난달 21일 기자들에게 내년 3월로 예정된 미군과 한국군의 대규모 연합훈련인 독수리훈련이 “외교를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진행되도록 다소 재정비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으며, 또 일부 언론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독수리훈련의 범위가 축소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로건 대변인은 제50차 SCM에서 매티스 장관과 정경두 장관은 미국과 한국군의 준비태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훈련을 포함한 군사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합의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한편, 한국과 미국은 지난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난 8월로 예정됐던 을지 프리덤가디언 훈련에 이어 해병대 연합훈련 등 대규모 정례 훈련을 중단했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