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이후 한일관계가 다시 경색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일본 측에 ‘역사 직시’와 ‘건설적 역할’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서울에서 열린 ‘제54회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합동총회’ 서면축사를 통해 “식민지 시대는 한일 모두에게 아픈 과거”이나 “아프다고 진실을 외면할 수는 없다. 지속가능하고 견고한 한일관계를 위해서도 우리는 진실과 마주해야 한다”고 밝혔다. 

“양국이 역지사지의 자세로 정의와 원칙을 바로 세운다면 마음을 터놓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며 “양국 협력위원회 여러분께서 이러한 노력에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 한반도와 동북아에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다. 오랜 갈등을 종식시키고, 평화와 화합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면서 “동북아의 번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일본의 건설적인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역할 여하에 따라 “한일관계도 양자차원을 넘어 더 큰 단계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의 축사는 행사 하루 만이 19일 공개됐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이후 한일관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첫 발언이다. 역사 직시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라는 현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 셈이다. 

한편, 대법원은 지난달 30일 강제징용 피해자 여운택 씨(작고) 등 4명이 전범기업 (주)신일철주금(구 신일본제철)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소송 재상고심에서 신일철주금의 재상고를 기각하고 여씨 등에게 각각 1억원씩 배상하라는 원심을 확정했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는 ‘발표문’을 통해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 등과 제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담화를 통해 “1965년 국교 정상화 이래 쌓아온 한일 우호 협력 관계의 법적 기반을 근본적으로 뒤집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